프랜차이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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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호텔 브랜드 관리
1.1. 호텔시장의 현황
1.2. 리츠칼튼 호텔 소개
1.2.1. 브랜드 로고
1.2.2. 브랜드 슬로건
1.3. 리츠칼튼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1.3.1. PRODUCT
1.3.2. PRICE
1.3.3. PLACE
1.3.4. PROMOTION
1.3.5. PROCESS
1.3.6. PHYSICAL EVIDENCE
1.3.7. PEOPLE
1.4. 리츠칼튼의 브랜드 이미지
1.5. 시사점

2. 요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성공사례 2건 비교 - 스쿨푸드와 이디야커피를 중심으로
2.1. 스쿨푸드의 브랜딩 성공사례 : 분식의 고급화
2.2. 이디야커피의 브랜딩 성공사례 : 커피의 대중화
2.3. 두 사례의 비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호텔 브랜드 관리
1.1. 호텔시장의 현황

호텔은 더 이상 단순히 여행자들에게 숙박과 휴식을 제공하는 장소가 아니다.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호텔들은 물적 및 인적 요소에 대한 질을 높이기 시작했다. 특히 호텔에서도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숙박과 식음료 기능 외에 레저, 스포츠, 교육, 오락, 쇼핑, 비즈니스, 연회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호텔 시장에서는 대중화와 고급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과거에는 대형 호텔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중저가 호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전세계 10대 호텔 브랜드 중 85% 이상이 중저가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고급호텔보다 저렴하지만 편리하고 안락한 중저가 호텔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반면 나머지 15%는 대부분 럭셔리 호텔로, 호텔 시장의 고급화 역시 함께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고급화는 지출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VVIP를 주 대상으로 하며, 최고급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호텔은 단순한 숙박과 식음료 기능을 넘어서 지역 관광과 연계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문화, 역사, 자연환경 등을 활용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체류 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의 여행 형태가 단순한 휴식에서 벗어나 삶의 질 향상, 문화 체험 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호텔 시장은 대중화와 고급화, 지역 연계 등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에 호텔들은 새로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 리츠칼튼 호텔 소개
1.2.1. 브랜드 로고

리츠칼튼의 로고는 왕관과 사자상으로 이루어져있다. 왕관은 품위 있는 영국 왕실을 상징하며, 사자상은 프랑스 파리 리츠 호텔 개관을 위해 재정을 지원한 금융사의 로고이다. 두 가지 상징의 합성은 리츠칼튼의 고상함(ELEGANCE), 세련됨(REFINEMENT), 고귀한 자태(NOBLE BEARING)를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에 걸맞게 리츠칼튼은 지속적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방하고자 한다.


1.2.2. 브랜드 슬로건

리츠칼튼의 브랜드 슬로건은 "LET US STAY WITH YOU"이다. 이 슬로건은 호텔에 머무는 모든 고객에게 모든 날에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객이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을 리츠칼튼에서 만들어 가는 것을 기회이며 영광이라고 생각하는 호텔의 비전과 섬세함이 잘 드러나 있다.


1.3. 리츠칼튼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1.3.1. PRODUCT

현재 리츠칼튼은 미국에 38개, 캐나다 2개, 캐리비안 해 4개, 멕시코 2개, 남아메리카 1개, 아시아 태평양 29개 유럽 27개로 전세계에 총 103개의 호텔을 지니고 있으며 곧 설립 예정(7개)까지 더하면 총 110개의 호텔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에 위치한 110개의 리츠칼튼 호텔은 장기체재적인 리조트 호텔로서의 성향이 크며 실제로도 대다수의 호텔들은 리조트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리츠칼튼은 입지에 기반한 호텔 테마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 테마 상품은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총 9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리츠칼튼 홈페이지에서 고객들이 선호하는 여행 형태에 따라 호텔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모두 해당 지역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호텔의 컨셉을 잡고 이를 토대로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또한 리츠칼튼은 업계 처음으로 지중해, 북유럽, 카리브해, 캐나다 부근을 여행하는 크루즈 및 요트 비즈니스 사업을 런칭함으로써 육상과 해상 사업을 동시에 겸영하게 되었다.


1.3.2. PRICE

리츠칼튼의 객실 요금은 프리미엄 가격 전략을 취하고 있다. 리츠칼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일반 객실의 경우 1박에 440$~1500$ 수준이며 스위트 객실은 1400$~5000$ 수준이다. 이는 메리어트 계열의 타 럭셔리 호텔인 JW 메리어트나 W 호텔 등과 비교했을 때 높은 단가이다. 2018년 기준 리츠칼튼의 객실단가(ADR)는 373.25$로 JW 메리어트나 다른 럭셔리 호텔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가동률을 고려한 Revenue Per Available Room(RE...


참고 자료

호텔경영학 호텔에 대한 이해. 정연홍 교수님. 2018. 6
환대산업 서비스 경영. 박영제 강인호 우경진. 2016.8.5
서비스 인간관계론. 차길수 교수님. 2014. 3.5
리츠칼튼 꿈의 서비스. 조셉 미첼리. 2009.09.01
온라인여행사(OTA)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이 가치와 브랜드신뢰,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황인혁.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과 (2019)
티티엘뉴스. 이상인 기자. 2018-06-19 17:10:34
중앙일보. 이민정 기자, 2018.11.16 05:51
로스앤젤러스 타임즈. Hugo Martin. 2019.04.04 06:00
Hotel Management Network. Ritz Carlton Hotel
Hospitality Net. 2018.11.04
Marketing 91. Hitesh Bhasin. 2018.06.11
리츠칼튼 홈페이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연간 보고서
메리어트 인터내션널 수익 보고서
강병오(외),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정책 방안, 유통연구 제14권 제5호, 한국유통학회, 2009
시사저널(이경희 소장), ‘장수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 비결’, 2016.8.19
더벨(이민호 기자), ‘핫한 매물 스쿨푸드는 어떤 회사?’, 2018.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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