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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업 분석 및 전략
1.1.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
1.1.1. 편의점의 개념과 기능
편의점은 국내 대부분 프랜차이즈 편의점인 체인화 편의점으로 단일 경영주체가 일정한 시설을 지닌 매장에서 종합상품의 체인 공급자 및 체인 계약을 체결하고 편의점 운영에 필요한 식제품, 담배 등의 각종 상품에 대해 지속적인 공급을 받아 24시간 판매하는 산업활동이다. 24시간 영업을 주된 기능으로 갖는 편의점은 기존 시장 기능의 부족함을 보완하는 틈새산업에서 출발해 지금 기존 시장의 영업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중 경쟁력 있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를 위주로 작은 공간의 매장에 가능한 압축적으로 공급한다. 또한 치킨 및 피자 등의 패스트 푸드와 원두커피 등의 즉석 식음료, ATM 등을 이용한 공공요금 수납까지 편의점 이전의 기존 소매점 혹은 전문점, 슈퍼마켓과 차별성을 지닌다.
1.1.2. 프랜차이즈 편의점 운영 형태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본부와의 계약으로 본부 영업 및 경영의 지도, 지원, 상품개발, 물류공급, 광고 프로모션 등 사업의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업무의 전반적 분야에 대해 공동 수행한다"" 보통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본부와의 계약으로 본부 영업 및 경영의 지도, 지원, 상품개발, 물류공급, 광고 프로모션 등 사업의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업무의 전반적 분야에 대해 공동 수행한다. 가맹점은 본부가 운영의 노하우와 복잡한 경영상 업무에 대해 본부가 지원해줘 영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즉,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본부 및 가맹점에 계약요건과 투자금액, 수익배분에 의해 약간 차이는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유사한 운영시스템을 지닌다"".
1.1.3. 편의점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편의점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편의점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은 가맹점 수이다"" 그 외에도 PB 상품, 치킨, 카페, 베이커리 등 독자적 상품 및 서비스의 특징과 상품 품질, 점원의 노하우 및 서비스 역량 등의 정성적 요인이 반영된다"" 또한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기성제품 및 서비스의 종류, 수량, 구성 등의 정량적 요인도 포함된다""
외적 요인으로는 소비경향과 소비자 계층 변화, 경기, 소비심리 변동, 본부의 브랜드 이미지 등이 주요 수요의 변동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코로나 시대와 1인 가구 증가로 편의점의 사회적 인프라 기능이 강조되면서 편의점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1.4. 국내 편의점 산업 현황
국내 편의점 산업은 성장기를 넘어선 성숙기로 CU, GS25, 미니스톱 등의 유명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강세인 가운데 대형마트 체인의 라이벌인 홈플러스가 365플러스로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어 경쟁적으로 점포를 출점하고 있다. 일부 프랜차이즈는 점포 수로 보았을 때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소비자에게 각종 편의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편의점 내점객의 평균 쇼핑시간이 3분으로써 대형마트의 30분에 비하면 상품을 더욱 신속히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편의점이 충분히 수행하며 국내 사회적 인프라의 역할을 하게 되고 특히 코로나 시대와 1인 가구 증가의 시대가 도래하며 편의점의 사회적 인프라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1.2. 프랜차이즈 편의점 계약
1.2.1. 프랜차이즈 계약의 개념
프랜차이즈 계약이란 점주 사업자가 자신의 가맹점 사업 영역에 대한 영위를 위해 프랜차이즈 본부의 상표와 인테리어, 상호, 간판 등과 같은 영업표지를 사용해 본부와 동일한 외관의 유지와 일정한 품질기준 혹은 영업방식을 준수해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본부 경영과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및 통제에 따라 영업의 균일성 및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영업지원에 대한 대가로써 가맹금과 로열티와 같은 각종 수수료 지급과 영업에 소요되는 각종 원재료 등을 구입해 이러한 영업은 본부에 상당 부분 의존하지만 독립적인 사업자로써 자기 계산으로 영업을 하는 다른 방식과는 다르다.
1.2.2. 프랜차이즈 계약의 특징
프랜차이즈 계약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업거래 당사자인 본부와 가맹점 사이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는 프랜차이즈 계약은 일종의 사업거래의 계약이다. 각종 불공정거래 행위에 의한 점주 사업자의 피해 방지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표준계약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실무에서도 대다수 본부가 표준가맹 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다. 공정위는 외식, 도소매, 교육서비스, 편의점과 같은 네 개 업종에 대해 표준계약서를 권장하고 있다. 여기에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가매계약서 기재사항을 포함해 분쟁해결까지 일반적 가맹계약 조항으로 구성된다.
프랜차이즈 계약 자체는 본부와 점주 사업자 사이 권리와 의무를 포함해 약관형태의 계약서로 이뤄지는데, 개별 점주와 개별로 다른 차별화된 계약이 아닌 모든 점주와 거의 동일한 표준화된 약관 형태로 계약을 맺음으로써 가맹본부와 가맹업 사업자 간 체결되는 쌍무 유상계약의 형태를 띤다. 이 때 표준계약서를 사용할 시 필요적 기재사항의 기재요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본부가 독자적인 계약서를 만들 때 법에서 규정한 모든 필요적 기재사항을 포함해야 되기 때문에, 실무에서 본부는 공정위에서 권고한는 표준가맹 계약서를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