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생활 어려움 사례 및 변화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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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학교생활 어려움 사례 및 변화 대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도전
1.1.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
1.2. 학교생활의 문제점과 취약요인
1.3. 코로나-19 이후 등교거부 증가와 그 영향

2. 학교폭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변화
2.1.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2.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 교사, 학부모의 역할
2.3.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대안 제시
2.3.1.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 교육 및 피해자 역할놀이
2.3.2. 교사의 학생 관심 제고와 상담활성화
2.3.3.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
2.3.4. 교내외 순찰활동의 강화
2.3.5. 집단 괴롭힘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 및 교육
2.3.6. 집단 괴롭힘 관련 교육의 의무화 및 생활기록부 기재
2.3.7. 청소년 상담실 활성화와 전문기관 연계
2.3.8. 학교주변 유해환경 개선

3.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통합적 지원 방안
3.1. 결손가정 학생들의 등교거부 문제와 원인
3.2. 등교거부 문제 예방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협력
3.3. 등교거부 학생의 심리 상담 및 대안교육 지원
3.4. 다양한 멘토링과 체험활동을 통한 학교적응력 향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도전
1.1.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는 다음과 같다.

A라는 학생은 부모의 이혼으로 한부모 가정에서 자랐고 생계를 위해 늘 바쁘셨던 부모의 부재로 인해 취학 전 가정에서의 충분한 양육과 올바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입학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정의 기능 약화로 인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했고 소극적이며 학습에 대한 열의도 없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면서 점점 흥미를 잃어갔다. 코로나-19의 시대를 겪으며 휴교 조치와 분산 등교로 무력감이 증가하고, 생활 리듬이 깨진 것이 등교 거부로 이어지게 되었다.


1.2. 학교생활의 문제점과 취약요인

학교생활의 문제점과 취약요인은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한다.

첫째, 개인적인 차원에서 학생들의 내적 특성으로 인한 문제들이 있다. 낮은 자아존중감, 정서·행동 문제, 학습동기 및 흥미 부족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청소년기 발달특성으로 인한 정체성 혼란, 가치관 형성의 어려움 등도 학교생활 부적응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둘째, 가정환경의 차원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다. 부모의 이혼, 별거, 가정해체 등으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는 학생들의 정서적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방임이나 학대 등의 가정 내 문제, 그리고 저소득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 등은 학생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어렵게 하여 결국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

셋째, 사회환경적 차원에서의 문제들도 존재한다. 학교폭력, 또래집단 괴롭힘, 학교 내외 유해 환경 등은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고 부적응을 야기한다. 특히 SNS와 같은 온라인 공간에서의 괴롭힘, 성인 유해업소 등은 학생들의 위험한 행동을 부추기는 요인이 된다.

넷째, 교육체계와 학교 제도 측면에서의 문제도 나타난다. 입시 중심 교육과정, 경쟁과 서열 중심의 평가 체계, 경직된 학교 규율과 분위기 등은 학생들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부적응을 초래한다. 또한 교사-학생 간 관계 악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미흡한 대응 등도 취약요인이 된다.

이처럼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은 개인, 가정, 사회, 학교 등 다양한 층위에서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코로나-19 이후 등교거부 증가와 그 영향

코로나-19 이후 등교거부 증가와 그 영향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학생들의 등교거부가 크게 증가했다. 이는 학교 폐쇄, 원격수업 확대, 분산 등교 등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운영 방식의 변화가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등교거부 문제는 특히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더욱 심각한 상황을 초래했다. 가정의 해체나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등교거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들은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가정 내에서 지원을 받지 못해 학습을 따라가지 못했고, 교우관계 단절과 사회적 고립감으로 인해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었다.

등교거부 문제가 장기화되면서 학습결손과 학교 부적응, 정신건강 악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원격수업의 한계로 인해 취약계층 학생들의 학력 격차가 더욱 벌어졌고, 고립과 우울, 무기력 등의 정서적 어려움도 큰 위험요인이 되었다. 가정의 돌봄 기능 약화로 인한 문제행동과 일탈 등 사회적 문제 또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교육당국,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등교거부 예방과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취약계층 학생들의 생활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온오프라인 학습 지원과 심리정서 상담, 가족 기능 강화 등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학교폭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변화
2.1.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와 유인, 추행, 명예훼손·모욕, 공갈, 재물손괴,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등의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상에서의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기사나 뉴스를 보면 학교폭력 관련 기사들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영화와 드라마에서도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고 있다. ...


참고 자료

정여주외 공저(2018),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지사
왕건환외 공저(2018),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에듀니티
노윤호(2019),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 학교폭력의 모든 것: 아이 케어에서 법적 대응까지>, 시공사
김준호, 1997,학교폭력의 대처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폭력근절 공개토론회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5.8,「학교폭력 유형별 대처사례집」자료. 김규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SBS news pck ‘학폭사망’ 고3,학교는 의심정황 어디에도 없었다.
YTN NEWS 학교폭력 호소하며 숨진 고3... 유족“학교가 피해호소 묵살”
박남기교수. 2022.04.06. 코로나19 이후 청소년들의 등교거부 증가와 대책
https://blog.naver.com/ngpark60/222693417045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 2020.08.21. 등교거부하는 우리아이 도와주고 싶어요
https://bit.ly/3wq0cz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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