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및 개발
1.1.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1.1.1. 노인 평생 교육 프로그램
1.1.2. 인권 교육
1.1.3. 65세 노년층을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
1.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1.2.1. 노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1.2.2. 교육대상 및 요구 분석
1.2.3. 교육 진행 방식 설계
1.2.4. 평가 방법
1.3.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방향
1.3.1. 시설 및 공간 확보
1.3.2.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및 개발
1.1.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1.1.1. 노인 평생 교육 프로그램
현대사회에 이르러 문맹률이 떨어졌음에도 노년층 이상의 고령자들에게는 한글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이 존재하며, 여전히 한글 배우기를 갈망하는 노인들이 있다. 때문에 몇몇 사회복지기관과 평생학습교육관들은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서울YWCA 봉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이러한 소망과 함께 한국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은 한글기초지도, 받침단어 읽고 쓰기, 글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일상생활 적용하기 등이다.
이러한 한글교실은 기본적인 한국어 교육과 글쓰기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에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본문이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높은 수준의 이해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글의 의미나 시를 감상하는 방법을 통해 한글을 넘어 국어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봉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모든 연령층이 포함되어야 하며, 좋은 시설환경을 유지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노년층에게 문해교육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를 통해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1.2. 인권 교육
인권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왔다고 할 수 있다. 대전시민대학에서는 '슬기로운 인권생활'이라는 이름으로 평화와 인권문제에 대한 평생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그동안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했던 인권감수성 깨우기, 인권의 기본개념 이해, 아동학대와 인권, 학생인권, 성문제와 양성평등, 노인인권, 성소수자의 인권 등 인권문제 전반을 다루고 있으며 인권에 대한 개념과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시민대학에서 교육중인 '슬기로운 인권생활'은 인류 전반에 걸친 인권문제를 다루고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 가지고 있던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인권'이라 한다. 태어날 때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권리를 의미하는 '천부인권'으로도 불리는 인권은 인종·성별·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이 누려야 할 보편적 권리로, 빼앗거나 무시할 수 없는 불가침의 권리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모든 사람의 인권이 보장된 것은 아니다. 오늘날의 인권은 인류의 열정적인 역사와 함께 위에 권력에 맞서 싸우고 승리한 결과이다.
때문에 장애인 인식 교육과 성교육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왔듯이 특정 계층에 국한된 차별화된 교육이 아니라 현재 성장 중인 '모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자존감과 존엄성에 대한 교육을 부모의 역할에만 맡기지 말고 국가가 함께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학교교사들은 한국 교육 시스템에 맞춰 본과목 강의에 집중할 수밖에 없고, 기존 업무는 이미 과부하 상태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의 성적과 인성, 인권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훌륭한 교사가 되...
참고 자료
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한글교실), 서울YWCA봉천종합사회복지관,
http://www.bongchuny.or.kr/
슬기로운 인권생활, 대전평생교육진흥원,
https://www.dile.or.kr/CrsCreCrsHome.do?basketSn=&crsCrsTermVO.haksaYear=2022&crsCrsTermVO.haksaTerm=04&searchKey=all&searchText=&cmd=viewCourse&pageIndex=1&svcCd=SM&crsCrsCtgrVO.crsCtgrCd=&crsCreCrsDeclsVO.weekDay=&crsCreCrsDeclsVO.eduStartTm=&crsCreCrsDeclsVO.eduEndTm=&crsCreCrsDeclsVO.searchTime=&searchTab=&searchSort=&displayType=1&crsCreCd=2022-28162&crsCreCrsDeclsVO.declsNo=1
생활영어, 유성구 평생학습센터,
https://lifelong.yuseong.go.kr/lly/front/
한국중앙인력개발원 공식 홈페이지
김애련. (2004).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0, 129-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