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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수아동의 상태 진단과 심리검사
1.1. 특수아동의 정의와 특성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발달, 감각적 능력, 신경 운동적 또는 신체적 능력,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면에서 보통 아동이나 정상 아동과는 현저하게 일탈 되어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대상의 아동을 말한다. 즉, 특수아동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아동으로서, 학업적이거나 행동적인 면에서 특별한 어려움이나 뛰어난 능력을 가진 아동이다. 이러한 아동들은 일반적인 교육 방법으로는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며, 개별적인 교육 방법이나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특수아동의 범주에는 장애 아동이 포함되지만, 법적으로 정의되는 특수교육 대상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의 10개 범주에 해당하는 아동들이다. 이들은 대부분의 다른 아동과는 다르기 때문에 특수교육이 필요한 존재들이며,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육적 서비스를 받는 것이 목적이다.
1.2. 심리검사의 개념과 목적
심리검사는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 과정이자 행동의 표본을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행동적이거나 심리적인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수많은 영역에서 다양하게 실시되며, 인간의 성격이나 능력, 심리적 특성의 내용 및 정도를 밝히고자 일정한 조건하에 마련된 문제나 작업을 제시하여 어떤 가정의 표준관점에 비추어 질적이나 양적으로 기술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심리적 특성을 수량화할 수 있으며 특정한 행동을 양적으로 측정하여 개인과 개인, 혹은 개인 내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한다. 심리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에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 예측이 가능하며 피검자의 잠재능력을 발견할 수도 있다. 또한 사회적 이상여부를 발견하고 치료하고자 하는 진단이 가능하며 피검사자에게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1.3.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위한 심리검사
1.3.1. 표준화된 검사
표준화된 검사는 형식적인 평가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하게 되는 구조화된 절차이다. 결과를 해석하기 위하여 표본의 샘플에 대한 규준이 정해져 있으며 검사를 실시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