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조정과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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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의료인 조정과 협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인 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정의와 필요성
1.1. 협력의 정의
1.2. 보건의료인간 협력의 필요성
1.3.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기본전제

2. 보건의료인 간 협력관계의 유형
2.1. 협력의 유형
2.2. 팀 협력의 형태
2.3. 간호사-간호사 협력
2.4. 간호사-의사 협력

3. 업무조정의 정의와 간호사의 역할
3.1. 업무조정의 정의
3.2.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

4.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방안
4.1. 의사소통 기법 활용
4.2. 수평적 의사소통 체계 구축
4.3. 정기적인 피드백 실시
4.4. 핵심 내용 반복 강조

5. 보건의료인 간 협력 및 업무조정 사례
5.1. 협력이 잘된 상황
5.2.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
5.3. 문제발생 원인분석 및 협력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인 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정의와 필요성
1.1. 협력의 정의

협력의 정의는 "힘을 합하여 서로 돕는 것"을 뜻하며, 서로 다른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사명을 가지고 과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을 하며, 서로에게 상당한 수준의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한다"이다. 협력은 전체 조직에 대한 각각의 기여도를 존중하면서,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그룹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고,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결합이다. 팀은 조직 내에 공식적으로 형성된 과업수행 집단으로 팀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협력적 상호의존이 필요하다"이다.


1.2. 보건의료인간 협력의 필요성

보건의료인간 협력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보건조직은 점차 대규모화되고 전문화되어 상호 협력해야 할 인력구조가 복잡해져 구성원들 간에 갈등이 야기될 소지가 크다. 특히 간호사들은 대상자와 의료인을 가장 많이 접촉하며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나 갈등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간호사들이 조직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은 비인격적인 의사의 태도, 간호사간의 몰이해, 의사와 간호사에 대한 환자들의 차별대우, 보호자의 이해부족, 사람에 대한 불신감, 동료들 간의 비인격적 처신, 직업적 무시 등 인간관계의 부조화로 인한 것이다. 이러한 갈등은 적절히 조절되지 않으면 개인은 물론 조직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적절한 갈등은 집단 내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고 창조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으며, 갈등의 관리 여부에 따라 유익한 것이 될 수도 있고 해로운 것이 될 수도 있다. 갈등은 존재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갈등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갈등관리 방식에 따라 조직구성원은 영향을 받는다. 이는 파트너십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데 파트너를 유능하게 생각하면 존경과 신뢰감을 갖게 되고 책임과 의사결정을 같이 하며 그들의 목표와 비전에 대한 공유도가 높아진다.

병원 조직 구성원들은 환자의 접점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분야에 비해 서로 관심을 가져야 할 조직으로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성원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협력은 조직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환자의 질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실무 현장에서의 공동 문제 해결과 공동 의사결정, 그리고 의료업무의 조화로운 수행에 핵심 역할을 한다. 또한 환자의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재원일수를 단축시키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이러한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자 치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되며 재정부담 역시 증가하게 된다.


1.3.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기본전제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기본전제는 다음과 같다.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것은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즉, 자신의 정신 모델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성은 효과적인 협력과정과 성과를 위한 필수적 자산이므로, 각자의 가치를 알고 다양성을 관리해야 한다. 협력에서 갈등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깊은 이해와 동의를 구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건설적인 갈등해결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협력 과정에서 자신의 권력을 활용하여 윈-윈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인간관계 기술과 처리 기술에 숙달해야 하며, 협력이 여행임을 인지하고 모든 다학제적 토론에 참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협력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판단하고, 협력관계에서 자율성과 통일성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협력이 모든 의사결정에 필요한 것은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2. 보건의료인 간 협력관계의 유형
2.1. 협력의 유형

협력의 유형에는 협의, 협동, 자문으로 구분된다"".

협의는 보건의료 영역 중 협력관계의 가장 흔히 나타나는 유형으로 참여자들 간의 대등한 의견 상호교환을 전제로 하고 한 사례에 대해 두 명 이상의 전문가가 대상자나 가족과 함께 공동의 노력을 하는 것이다"". 이때 신뢰와 상호 존중이 필요하고, 의사표현이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협의 과정은 팀이라기보다는 한 사례에 대하여 각자의 전문영역에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각자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사례에 대해 함께 의논하는 것이며, 전문가들 각자 자신의 역할에만 한정되어 있다"".

협동은 다양한 전문가 집단이 사례회의를 통하여 의견을 교환하고 환자와 가족의 특별한 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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