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습일지 종결평가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일지 종결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종결 평가서
1.1. 실습일정과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2.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3.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평가
1.4. 실습역할 수행상의 자세 및 노력에 대한 평가
1.5.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면에 대한 평가
1.6.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및 제언

2. 실습중간평가서(학습자용)
2.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2.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2.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2.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2.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3. 실습종결평가서(학습자용)
3.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3.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4.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3.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3.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3.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3.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3.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3.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3.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3.12.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3.13. 기타 하고 싶은 말

4. 실습일지
4.1. 1일차
4.2. 2일차
4.3. 3일차
4.4. 4일차
4.5. 5일차
4.6. 6일차
4.7. 7일차
4.8. 8일차
4.9. 9일차
4.10. 10일차

본문내용

1. 실습 종결 평가서
1.1. 실습일정과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 일정과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수행한 실습내용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지식 습득, 식사 및 배식 보조, 프로그램 보조 등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복지사의 identity, 기본 개념, 역할, 상담과 치료, 수용과 공감 및 지지, 노인장기요양제도, 치매와 인지, 강점이론, 음악·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 등의 슈퍼바이저 교육을 받고 이를 실제 요양원 어르신들에게 적용하였다. 또한 식사 및 배식 보조, 요양원의 배려식 체험, 개인별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보조 등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이론을 실천에 적용하는 경험을 갖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적절하게 설정되었으며, 실습을 통해 해당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identity, society, social, welfare 개념, 사회복지사의 역할, 상담과 치료에 대한 이해, 수용, 공감, 지지의 개념과 활용, 노인장기제도의 이해, 치매와 인지, 강점이론, 음악치료, 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 시나리오" 등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습을 통해 실제 클라이언트에게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표는 실습생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하는 바람을 잘 보여주고 있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이론적 지식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었으며,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세를 학습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수용, 공감, 지지의 개념을 배우고 이를 실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실습생의 실습목표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것이었으며, 실습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전문적 역할 수행을 위한 소양을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평가

실습생은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내용을 파악하였다. 먼저 실습생은 요양원의 특성과 지역사회에 대해 이해하였다. 요양원은 기관의 특성상 외부의 바이러스 유입에 취약한 공간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유입에 대비하여 실습일정을 조율하는 등 능동적으로 대처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요양원 내 각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특성에 대해 파악하려 노력하였다. 단순히 어르신들의 불편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개별 어르신들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또한 실습 과정에서 사회복지 이론과 기술을 실제 적용하였다. 슈퍼바이저 교육을 통해 배운 상담 기술, 음악/미술치료 등의 사회복지 전문 기술들을 요양원 어르신들에게 직접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요양원의 특성과 지역사회,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 이론과 기술의 적용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실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증진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 실습역할 수행상의 자세 및 노력에 대한 평가

실습역할 수행상의 자세 및 노력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수행 및 기관의 규칙에 대한 수행태도가 적절했다. 실습생은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기관의 규칙을 엄격히 준수하였다. 외부 바이러스에 취약한 요양원 어르신들을 고려하여 코로나19 등 감기 유입 가능성이 있는 경우 기관과 협의 후 실습 일정을 조율하는 등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였다. 둘째, 출퇴근 시간을 정시에 지켰다. 매주 실습 시작과 종료 시간을 준수하며 성실히 실습에 임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업무수행 및 기관 규칙 준수, 출퇴근 시간 엄수 등 실습역할 수행에 있어 높은 자세와 노력을 보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1.5.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면에 대한 평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면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강점과 약점, 실습을 통한 능력발휘 정도에 대해 평가하였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 개인별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세부적인 면을 잘 관찰하였다고 밝혔다. 이론을 실습에 직접 접목시키는 점은 계속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고 언급하였다.

대인관계(기관실무자, 실습동료)에 대한 평가는 보통 수준이었다고 하였다.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과 동기에 영향을 준 요인도 보통 수준이었다고 평가하였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니즈를 이해하려 노력하였다. 다만 이론을 실천에 적용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향후 이 부분에서 지속적인 실천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인관계와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및 동기도 보통 수준이었는데, 이는 추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능력 향상과 사회복지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6.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및 제언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및 제언이다.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에서는 실습생들이 주말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오고 어르신들과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는데, 프로그램 진행 전 프로그램 계획안을 제출하는데 이에 대한 피드백이나 조언, 또한 프로그램 후 어르신들의 만족도, 이런 방향으로 진행했으면 더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었다는 등의 의견을 전달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실습교육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는 매주 실습현장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기술에 대한 슈퍼바이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높게 평가될 수 있는 것 같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기관과 실습교육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음을 알 수 있다.


2. 실습중간평가서(학습자용)
2.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지역아동센터 실습생으로서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청소, 학습지도, 아동관찰, 아동상담(놀이+게임+대화), 프로그램지도 및 보조, 독서지도, 급식지도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실천기술들을 익힐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아동센터의 방역이 중요한 상황이었기에, 실습생은 시설의 발열체크, 소독작업 등을 보조함으로써 기관과 아동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는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위기관리능력과 윤리의식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와 함께 실습생은 슈퍼바이저 교육에 참여하여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상담기법, 프로그램 운영 등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업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익히고,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었다고 평가된다"


2.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은 처음 접해보는 분야라서 실수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아동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처음 느낀 가슴 설렘이 실습 종료때까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실습생으로서 실습시간 기간동안 결석, 조퇴, 지각 없이 출석하였으며 센터에서 내어준 상담일지, 관찰인지 과제 제출을 성실히 하였습니다. 스스로 필요한 사항을 인식하고 수행하였으며 일의 순서를 정하여 먼저 처리하거나 일의 양에 따라 동료 실습생들과 분담하여 처리하여 업무 조절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주로 시설장님과 생활복지사님 2명에게서 지도를 받았으며 동료 실습생들과 원만한 관계 형성을 하였습니다. 슈퍼바이져의 지시를 받고 필요한 사항을 적극 호응하였으며 모든 일에 자발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2.3. 실습을 통해 ...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