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주간보육일지
1.1. 열매반(만3세~5세)
1.1.1. 11월01일(월) - 11월05일(금)
열매반(만3세~5세) 담임이 작성한 11월 첫째 주(11월01일-11월05일) 주간보육일지이다. 이 기간 동안 유아들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물과 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알아갔다.
먼저 등원 시 독감 예방접종을 받은 유아들이 주사를 맞고 자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서 교사가 준비한 목욕탕 배경판을 보고 관심을 가진 유아들이 종이블록으로 울타리를 만들어 목욕탕을 구성하고 역할놀이로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목욕탕에서 사용하는 물비누와 수건 등의 도구를 활용하며 목욕하는 방법을 알아갔다.
이후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만약 물이 없다면 어떨지"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물이 우리 삶에 필수적임을 알아갔다. 실외활동으로 대체된 활동에서는 하늘색 시트지로 시냇물을 만들고 돌멩이로 돌길을 구성하여 유아들이 시냇물을 건너는 신체활동을 하였다.
간식 시간에는 단호박을 먹지 않으려는 유아들에게 단호박의 영양가와 소화 효과에 대해 설명하여 먹어보도록 격려하였고, 유아들의 흥미를 끌어올렸다. 전반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물의 소중함을 알아갈 수 있었다.
화요일에는 목욕탕 놀이가 계속되어 유아들이 와플블록으로 만든 의자에 앉아 때를 밀거나 몸을 씻는 흉내를 내었다. 언어 영역에서는 물티슈에 싸인펜으로 이름을 쓰게 하여 싸인펜 글자가 물에서 번지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다. 미술 영역에서도 싸인펜으로 그림을 그린 후 물을 뿌려 색이 번지는 것을 보며 물이 싸인펜과 반응하는 모습을 알아갔다.
수요일에는 스포이드와 물을 이용한 조작놀이에서 유아들이 스포이드의 원리를 익혀가며 물을 옮기는 경험을 하였다. 과학 영역의 종이꽃 만들기에서는 물에 닿으면 종이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관찰하고, 물에 번지는 싸인펜 그림을 통해 물의 특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어서 동화 "물을 찾아서"를 듣고 물이 없을 때의 어려움을 알아가며 물의 소중함을 인식하였다.
목요일에는 음률 영역에서 물소리가 나는 악기로 연주하며 소리를 탐색하고, 동요 "시냇물"을 부르며 물과 관련된 노래를 배웠다. 실외활동으로 대체된 활동에서는 바닥에 그려진 시냇물 돌길을 걸어보며 신체활동을 하고, 점프 매트를 이용하여 시냇물을 건너는 놀이를 하였다. 점심 식사 중에는 음식을 손으로 먹지 않도록 지도하였다.
금요일에는 와플블록으로 만든 의자에 앉아 목욕하는 놀이를 계속하였고, 동시 "물은 요술쟁이"를 감상하며 물과 관련된 시를 접하였다. 마무리 시간에는 유아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