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니보육재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푸르니보육재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1.2. 프로그램 특징(프로젝트 접근법)
1.3. 프로젝트 접근법을 사용한 사례, 자동차

2.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
2.1. 추진배경
2.2. 추진목적
2.3. 평가지표

3. 보육재단 비교분석
3.1. 푸르니보육지원재단
3.1.1. 보육이념
3.1.2. 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
3.1.3. 보육환경
3.1.4. 건강영양안전
3.1.5. 부모지원
3.2. 한솔어린이보육재단
3.2.1. 보육이념
3.2.2. 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
3.2.3. 보육환경
3.2.4. 건강영양안전
3.2.5. 부모지원
3.3. 모아맘보육재단
3.3.1. 보육이념
3.3.2. 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
3.3.3. 보육환경
3.3.4. 건강영양안전
3.3.5. 부모지원
3.4. 킨더슐레보육경영연구소
3.4.1. 보육이념
3.4.2. 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영유아 프로그램은 만 1세에서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령 및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기초하여 확장된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사회적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한 보호영역과 부모들의 복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영역을 위해 교육기관에서 제공되는 제반활동을 의미한다"이다.

즉, 영유아 프로그램은 교육 목표를 위해 유아교육기관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어지는 모든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이 하나의 틀 안에서 계획되고 실천되어지는 계획표, 목록들이라고 볼 수 있다"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친 양적 팽창으로 인해 질 높은 우수한 프로그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둘째, 여성들의 사회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보육과 교육이 결합된 프로그램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셋째, 가족구조의 변화, 부모역할에 대한 변화 때문이다. 넷째, 지나친 조기교육으로 인해 유아가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에 유아의 욕구와 흥미, 개성을 존중하는 유아중심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다섯째, 영유아 자체를 위해 프로그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2. 프로그램 특징(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예를 들면, "병원","곤충","과일","물","학교버스"들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정신 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신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첫째, 지식의 획득이다. 지식이란 너무 광범위한 개념이다. 이것저것이 다 지식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이디어, 사실, 진실, 도식 등 이런 것 들을 유형에 따라 나누면 행동적 지 식, 표상적 지식, 사건 지식, 대본 지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둘째, 기능의 습득이다. 어떤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유아들은 그 해결점을 찾기 위해 다른 유아들과 협상하고, 의견을 모으고,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 이런 활동들 속에서 유아들은 여러 가지 기능을 습득하게 된다. 셋째, 성향의 계발이다. 프로젝트를 통해 유아들은 바람직한 성향을 계발해 나간다. 문제가 생겼을 때 쉽게 포기해 버리지 않고 찾아나가는 인내심을 길러낼 수도 있고,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성향, 호기심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탐구하려는 성향 등을 계발할 수 있다. 넷째, 느낌의 발달이다. 느낌은 주관적인 정서 상태로서 특히 학습자가 자기 자신을 능력 있고 가치 있는 존재로 지각하고, 소속된 집단에서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공동의 목적 성취를 위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강점에 따라 다양하게 집단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느낌과 자기 존중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1.3. 프로젝트 접근법을 사용한 사례, 자동차

자동차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에게 매우 흥미롭고 관심 있는 주제이다.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기에 적합하다.

먼저, 발달단계에 따른 주제 선정의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는 어린이들의 일상생활과 연결되어 있고, 직접 경험할 기회가 많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주제이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탐구와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전개 단계에서는 교사와 어린이들이 자동차와 관련하여 알고 싶어 하는 질문들을 나누고, 자동차 관련 사람들(예: 정비공, 교통경찰 등)로부터 들어보고 싶은 내용들을 함께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동차 모형 전시회를 위해 필요한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수집된 정보를 어떻게 기록할지 고민한다.

교육계획안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이 포함될 수 있다. 이야기나누기: 자동차를 타본 경험, 다양한 자동차를 본 경험 등을 공유한다. 언어: 자동차와 관련된 책을 읽고 감상을 나눈다. 음률: 자동차 소리를 모방하여 연주해본다. 조형영역: 내가 만들고 싶은 자동차 디자인을 그려본다. 과학: 우리가족 자동차 모형을 만들어본다. 게임: 자동차 모형 꼬리잡기 등을 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자동차 모형 전시회 또는 발표회를 열어 어린이들이 만든 작품을 전시하고 보여준다. 교사들은 학부모들에게 어린이들이 배운 내용을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프로젝트를 통해 어린이들이 얻은 지식과 사용된 다양한 재료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고 평가한다.

이처럼 자동차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탐구심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발적이...


참고 자료

한솔어린이보육재단
(http://www.hansolhope.or.kr/v2/childcare/n_childcare_01.jsp?tmn=2&mn=1)
연합뉴스(2013.12.24.), ‘어린이집의 마지막진실 글로벌인재 양성의 현존하는 미래’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이은경 저,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창목출판사
정은주, 정진, 유아언어교육, 학지사
2020,어린이집 평가메뉴얼
http://lms.cyberi.or.kr/upload_file/bestreport/%EB%B3%B4%EC%9C%A1%EA%B5%90%EC%82%AC%EB%A1%A0_%EC%9D%B4%EC%98%81%EC%A3%BC_1524.pdf
http://skyg.co.kr/aja/39_02.html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