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상수도 문제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8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상수도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방상하수도 현황과 문제점
1.1. 상수도 현황과 문제점
1.1.1. 상수도 요금현실화율 및 지역격차
1.1.2. 관로 노후화와 누수 문제
1.2. 하수도 현황과 문제점
1.2.1. 하수도 요금현실화율 및 지역격차
1.2.2.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현황과 비용
1.3. 지방상하수도 재정상 문제점
1.3.1. 수지 불균형과 적자 누적
1.3.2. 낮은 요금수준과 요금구조 문제

2. 지방상하수도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2.1. 운영구조 개선
2.1.1. 상하수도 위·수탁 방식 활성화
2.1.2. 제3섹터형 및 지방공사화
2.1.3. 성과기반 컨설팅
2.2. 요금체계 개선
2.2.1. 요금현실화 및 현실화율 목표제
2.2.2. 업종별·지역별 요금격차 조정
2.2.3. 계절요금제 도입
2.3. 상하수도 인프라 및 관리 개선
2.3.1. 노후관 교체와 누수 감축
2.3.2. 수처리 공정 고도화

3.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
3.1. 국가 물산업 육성 전략
3.2. 공공기관의 해외진출 지원 체계
3.3. 공공기관 자회사 설립과 해외사업 추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방상하수도 현황과 문제점
1.1. 상수도 현황과 문제점
1.1.1. 상수도 요금현실화율 및 지역격차

2014년 말 기준 우리나라 상수도 요금 현실화율은 76.1%로 원가를 보상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지역별로 큰 격차가 있는데, 인구 10만명 미만의 96개 지자체의 요금 현실화율은 47.2%에 그치는 반면 100만명 이상 대도시의 경우 89.9%로 나타났다. 이처럼 지방상수도 사업은 지역적 격차가 크고, 소규모 지자체를 중심으로 재정상태와 운영구조가 취약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국적으로 상수도 공급가격과 실제 요금 간에는 큰 격차가 있어 원가 보상수준이 낮은 실정이다.


1.1.2. 관로 노후화와 누수 문제

관로 노후화와 누수 문제는 국내 지방 상수도 사업에서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국 평균 상수도 유수율은 2014년 말 83.7%로 나타났으나, 특·광역시를 제외한 76개 시·군의 유수율은 70% 이하로 나타났다. 특히 유수율이 50% 미만인 지자체도 7개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게 낮은 유수율로 인한 전국적인 누수량은 연간 6억9천만㎥로, 팔당호 저수용량인 2억5천만㎥의 2.7배에 이른다. 보령권 8개 시·군의 유수율을 85%로 향상시킨다면 하루 4만1천205㎥의 물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제한 급수 감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상수관로의 11.3%(1만8천201km)는 구축된 지 30년 이상이 경과되어 유수율 저하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누수에 의한 토사유출 및 상층지반 붕괴, 불량 수도관에 의한 단수 사고 위험성도 증대되고 있다. 정수장의 경우에도 전체의 58.8%(286개소)가 구축된 지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시설에 해당된다.

이에 환경부는 2016년부터 2027년까지 12년간 '전국 노후 상수도시설 개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국비 2조1천455억원·지방비 1조2천557억 원·민자2천683억원 등 총 사업비 3조6천695억 원이 지원되게 된다. 이를 통해 유수율 개선사업이 시급한 소규모 지자체를 중심으로 노후 상수관 교체와 누수 감축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자체의 재정여건상 유수율 개선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어려운 상황이므로, 정부의 지속적인 국고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후 상수도 시설 개선을 위한 국고지원 확대가 필요하며, 상수도 요금 현실화를 통해 지자체의 자체 투자 역량을 높일 필요가 있다.


1.2. 하수도 현황과 문제점
1.2.1. 하수도 요금현실화율 및 지역격차

2014년 기준으로 전국의 하수도 요금 현실화율은 평균 39.1%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특히 지역별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데, 경기도와 강원도가 각각 32.0%와 15.0%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며, 충남도 19.6%, 경북도 19.7%로 나타났다"" 반면 서울특별시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각각 45.9%와 13.1%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처럼 지역 간 하수도 요금 현실화율의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것은 지자체의 재정자립도 및 운영역량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1.2.2.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현황과 비용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현황과 비용은 다음과 같다.

2014년 말 기준으로 전국에 가동 중인 하루처리용량 500㎥ 이상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총 587개소로, 그 중 76.1%에 해당되는 447개소가 관리대행으로 운영 중이다. 공공하수처리시설에 근무하는 총 인력은 6,095명으로 전년도 5,799명보다 316명(5.2%) 증가하였고, 단위인력(명/천톤)의 경우, 관리대행 시설과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시설의 단위인력 모두 증가하였다.

하수 1㎥당 처리비용은 지자체 직영 운영 시 206.9원, 민간위탁 운영 시 196.7원, 공사·공단이 운영 시 147.6원으로 직영보다 민간 위탁 운영 시 처리비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공단은 상대적으로 시설용량 500천톤/일 이상인 처리시설 비율이 높아 톤당 하수처리단가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공공하수도 관리대행의 경우, 지침에 제시된 관리 대행비 산정기준은 제조원가계산 방법으로 운영 관리의 특성과 다른 기준이며, 이마저 준수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관리 대행비 산정기준을 현실에 맞추어 합리적 수준으로 발전시킨다면 상하수도의 관리대행을 활성화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3. 지방상하수도 재정상 문제점
1.3.1. 수지 불균형과 적자 누적

지방상하수도 사업의 수지 불균형과 적자 누적은 주된 재정상의 문제점이다. 전국 161개 지자체의 지방상하수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역적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소규모 지자체들은 열악한 재정상태와 취약한 사업구조로 인해 서비스 공급, 재정, 비용, 요금 등의 대부분의 측면에서 문제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상수도 영업 손실은 2009...


참고 자료

한국수도경영연구소(2015), 「물산업 해외진출을 위한 공공기관 자회사 설립방안 연구(에코스마트 상수도시스템 개발사업단)」
한국수도경영연구소(2014), 「수도요금 부과체계 개선을 위한 표준급수조례 조사연구」
행정자치부, 「지방공기업 결산결과」
행정자치부(2014), 「지방상·하수도의 경영합리화 추진계획」
환경부, 「상수도 통계」
환경부, 「하수도 통계」
환경부(2015), 「2014년도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관리실태 분석 결과」
GWI(2015.9), 「Global Water Intelligence」,Volume16, Issue9.

환경보건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