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철학 강의를 듣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1. 주입식 교육에서 가치사업으로서의 교육
1.2. 교육의 목적: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1.3. 교육과 자기 성찰
1.4. 교육의 필요와 가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1. 주입식 교육에서 가치사업으로서의 교육
주입식 교육에서 가치사업으로서의 교육이란, 교육이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가치 판단과 선택의 과정이 필수적으로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은 교사 중심의 수업을 통해 일방적으로 정해진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교육철학자들은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인간 형성과 변화의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교육은 가치판단과 선택의 과정이며, 이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특성을 지닌다. 교육의 과정에서는 자체적인 윤리가 존재하며, 교육자에게는 도덕적 책임이 부과된다. 교육적 가치판단의 기준은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인지에 대한 판단과 교육의 개념적 요소 중 가치 지향성에 있다. 교육의 개념적 요소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교육을 통해 시현하고자 하는 구체적 가치를 정하는 교육목적 설정의 문제와 밀접히 관련된다.
따라서 교육이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가치판단과 선택의 과정을 포함하는 가치사업이다. 교육은 인간 형성과 변화의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가치 판단과 선택이다...
참고 자료
교육, 개념 및 목적,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주입식 교육, 교육,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윤지영 외, 학습에서의 성찰 개념 및 교육과정에의 적용 방안 고찰, 한국교육과정학회, 2022.
배호순 교수, [배호순의 행복교육] '자아성찰'은 행복을 향한 디딤돌, 에듀인뉴스, 2019.08.15.
조화태, 교육철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이상준, “교육의 가치”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2020.
전재학 교장, [전재학 칼럼] 우리가 추구해야 할 교육가치는 무엇인가?, 교육플러스, 2023.5.28.
이일권 기자, 모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조적 인간교육", 전북일보, 2012.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