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수학과 교육Ⅰ 수업 지도안
1.1. 수업의 목적과 내용
이 수업은 '마법의 삼각형'을 만들고, 그 규칙성을 알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파스칼의 삼각형을 통해 규칙적인 숫자 배열의 생성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규칙성을 찾아내는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통해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이 수업은 규칙성 찾기와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며, 실제로 파스칼 삼각형을 만들고 그 속에 내재된 다양한 규칙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수업 단계별 활동 내용
1.2.1. 전시수업 확인
전시수업 확인에서는 학생들이 규칙성 있게 숫자들을 나열하여 발표한 내용을 확인한다. 학생들이 만든 규칙성 있는 숫자 나열이 교사에 의해 정리되어 칠판에 판서되어 전체 학생들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2,4,6,8...(2의 배수, 짝수)"와 "1,4,7,10...(1부터 시작해서 3씩 더한 것)"과 같은 규칙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이전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2.2. 동기유발
동기유발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도입 부분이다. 수학나라의 공주가 괴물에게 납치되었다는 "마법의 삼각형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이 이야기를 통해 삼각형 구멍의 자물쇠를 여는 열쇠를 만들어야 한다는 과제를 부여받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파스칼의 삼각형에 담긴 숫자의 규칙성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동기유발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1.2.3. 수업목표 확인
수업목표를 확인한다. 자료 를 제시하여 수업목표를 확인한다. 이 수업에서는 "'마법의 삼각형'을 만들고, 그 규칙성을 알아낼 수 있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파스칼 삼각형을 통해 규칙적인 숫자 배열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수업의 주요 목적이다."
1.2.4. 활동1 - 마법의 삼각형 만들기
마법의 삼각형을 만들어보자.
마법의 삼각형은 약 2200년 전 인도의 수학자 '할라유다'에 의해 처음 알려졌고, 1303년 중국 책에서도 등장했다. 하지만 이 삼각형을 널리 알린 프랑스 수학자 '파스칼'의 이름을 따서 '파스칼의 삼각형'이라고 불린다.
파스칼의 삼각형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꼭대기 중앙에 1을 쓴다. 그리고 1의 양쪽에 0이 있다고 생각하고, 왼쪽과 오른쪽을 더해 그 값을 1 아래에 적는다. 같은 방법으로 세 번째 줄, 네 번째 줄을 계속 구해나가면 마법의 삼각형이 완성된다.
예를 들어, 처음 줄은 1이고, 다음 줄은 0+1=1, 1+0=1이 된다. 세 번째 줄은 1+1=2, 1+1=2가 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파스칼의 삼각형을 만들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