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행기 엔진 기술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항공기 계기와 시스템
1.1. 비행자세 지시계 (ADI: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1.2. 수평 자세 지시계 (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1.3. 무선자기 지시계 (RMI: Radio Magnetic Indicator)
1.4. 통합 전자계기
1.4.1. 주 비행 표시장치 (PFD: Primary Flight Display)
1.4.2. 항법표시장치 (ND: Navigation Display)
1.4.3. EICAS (Engine Indication and Crew Alerting System)와 ECAM (Electronic Centralized Aircraft Monitoring)
2. 양력의 발생 원리
2.1. 양력
2.2. 베르누이 방정식과 뉴턴의 제3법칙
2.2.1. 베르누이 방정식
2.2.2. 뉴턴의 제3법칙
3. 기계-자동차 공학 전공 탐구
3.1. 전공(꿈)을 위해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3.2. 전공(꿈)을 위해 노력했던 의미 있는 동아리 활동
3.3. 전공(꿈)을 위해 노력했던 의미 있는 독서 활동
3.4. 학과 소개
3.5. 특색 및 전망
3.6. 진출 분야
3.7. 전공 탐구 활동의 한계 및 의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항공기 계기와 시스템
1.1. 비행자세 지시계 (ADI: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비행자세 지시계(ADI: Attitude Direction Indicator)는 자이로 계기 중 자세계(Attitude Indicator)가 발전하여 롤링과 피칭뿐만 아니라, 자동조종시스템(AFCS: Auto Flight Control System)의 명령값과 계기착륙시스템(ILS: Instrument Landing System)의 정보도 함께 표시해주는 전자계기이다. ADI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방식의 전자식 비행자세 지시계(EADI: Electronic ADI)로 발전하여 하나의 독립된 전자계기로 사용되기도 하며, 주 비행표시장치(PFD: Primary Flight Display)에 통합되어 관련 정보가 표시된다.
과거에는 기계식 비행자세계기가 사용되었으나, 전자기술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방식의 EADI가 개발되었다. EADI는 기존 계기에 비해 정확성과 신뢰성이 향상되었고, 조종사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통합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PFD에 통합되어 다른 비행정보와 함께 제공됨으로써 조종사의 상황인식을 높일 수 있다.
ADI는 항공기의 롤, 피치 자세뿐만 아니라 자동조종시스템과 계기착륙시스템의 정보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조종사가 보다 효과적으로 비행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대형화되고 고속화되는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수평 자세 지시계 (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수평 자세 지시계(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는 자기계기의 자방위에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이나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에서 받은 비행 코스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장치이다. 계기의 가운데에 고정되어 있는 비행기 그림은 현재의 비행 방향을 나타내며, 기준이 되는 방위가 자방위일 때에는 HSI지시기의 상부에 MAG표시가 나타나고 진방위일 때에는 TRUE로 표시하여 현재 비행 상태에서의 기수 방위를 지시한다. 비행 코스와의 관계는 계기의 원판 내에 나타나 있는 화살표 모양의 지시 막대를 자동 조종 장치 패널의 코스 선택에 의한 코스의 방향을 각도로 처음 설정한 기수 방위와 현재의 기수 방위와의 차이를 기의 위쪽 좌우측에 있는 코스를 알려주는 지시부와 거리 측정장치의 지시부를 이용하여 지시한다. 아날로그방식의 HSI는 전자식 수평자세지시계(EHSI: Electronic HIS)로 발전하여 중대형 항공기에서는 통합전자계기인 항법표시장치(ND: Navigation Display)로 통합되어 지시된다.
수평 자세 지시계는 항공기의 방향과 비행 코스를 나타내는 중요한 계기로, 조종사에게 현재 항공기의 방위와 비행 진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안전한 비행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특히 IFR(Instrument Flight Rules) 비행 시에는 계기 정보에 의존하기 때문에 HSI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최근에는 EHSI와 같은 전자식 수평 자세 지시계가 개발되면서 기존의 아날로그 계기에 비해 더욱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통합전자계기인 ND에 통합되어 다양한 비행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조종사의 업무 부담이 크게 줄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항공기의 안전성과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수평 자세 지시계는 항공기 운항에 필수적인 계기로서 조종사의 상황 인식과 의사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최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HSI는 점점 더 정확하고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앞으로도 항공 안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1.3. 무선자기 지시계 (RMI: Radio Magnetic Indicator)
무선자기 지시계(RMI: Radio Magnetic Indicator)는 자북에 대한 VOR 무선국의 항로편차와 무지향성 무선표지(NDB: Non-Directional Beacon) 지상국에 대한 항로편차(ADF)및 항공기의 기수방위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항법 전자계기이다.
RMI는 비행기의 현재 위치와 비행 방향을 나타낸다. 계기...
참고 자료
윤홍의 외 7인 공저, [항공계기 및 전자장치], 태영문화사
이상종저, (항공계기시스템), 성안당
FAA, Aviation Maintenance Technician Handbook-Airframe Volume 2
EASA Digital Techniques Electronic Instrumnets Module 05 For B-1 lvl
새/곤충 모방 비행 로봇의 연구를 위한 새/곤충 날개의 작동원리, 박훈철 외, 건국대학교, 2005
베르누이 부상유동의 이론해석 및 수치해석 연구, 남종순 외, 안동대학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