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폐렴은 내과 영역에서 흔히 접하고, 소아와 노인 등 방어력이 약한 사람에게 발병할 수 있는 질병이다. 최근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감염병에 취약한 고령층과 만성질환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폐렴을 질병으로 생각하지만 치료가 늦어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 따라서 이번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간호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앞으로 실제 대상자들의 올바른 간호에 대비하기 위해 본 연구를 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문헌고찰
2.1.1.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폐의 해부학적 구조는 가슴우리안에 들어 있는 가장 큰 기관으로 성인의 경우 약 500~600g 정도로 가벼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폐의 꼭대기는 빗장뼈 보다 2~3cm 위에 있고 오른허파의 꼭대기가 왼허파 꼭대기보다 조금 높다"폐의 바닥은 가운데 빗장뼈선에서 제6갈비뼈 사이에 위치하고 오목한 형태를 하고 있다"폐의 안쪽 측면 중앙에는 기관지 와 혈관 들이 출입하는 폐문이 있고 기관지 이하 호흡기는 폐 속에 들어 있다"폐는 종격동을 중심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나뉘며, 오른허파는 3엽 10분절, 왼허파는 2엽 8분절로 구분된다"폐동맥은 오른심실 에서 시작되며, 폐정맥 은 왼심방 으로 들어간다"폐의 기능은 생명현상 유지를 위하여 산소를 취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체액 성분 또한 활발하게 흡수 혹은 배출된다.
2.1.2. 병태생리
폐렴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염증은 폐 사이질공간과 허파꽈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폐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어 원인균들이 하부기도 깊숙이 침입하여 염증이 발생한다.
전형적 폐렴에서는 병리학적 변화과정이 전개된다. 첫째, 폐울혈기(제1~2일)에는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폐포에 부종이 있는 시기이며, 다형핵 백혈구가 증가하고 적혈구의 삼출 등으로 액체성 삼출물이 있고 모세혈관은 울혈된다. 둘째, 적색간변기(제2~4일)는 조기 경화시기로, 대엽은 건조하고 단단하며 붉은 과립상 보이고, 가슴막 표면에 섬유소가 부착되며 모세혈관의 울혈과 허파꽈리 내 섬유소성의 삼출액과 적혈구, 다형핵혈구를 볼 수 있다. 셋째, 회색간변기(제4~6일)는 진행 경화기로, 대엽은 더 단단해지고 섬유소성 삼출물의 덩어리가 가슴막 표면을 덮으며, 절단면은 건조하고 회백색의 과립상을 보이고, 허파꽈리 내 삼출액은 증가하며 밀집된 섬유소 가닥과 매우 많은 다형핵 백혈구로 꽉 차고 삼출액은 화농된다. 넷째, 용해기(제6~8일)에는 세균이 제거되며 염증 과정이 수그러들고 다형핵 백혈구 수는 줄어들며 조직 파괴가 없어 폐는 정상으로 회복된다.
이와 같이 폐렴의 병태생리는 염증 반응에 따른 폐포의 부종, 삼출물의 축적, 피브린 침착 등의 과정을 거치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가스교환 장애, 호흡곤란, 객혈 등의 임상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2.1.3. 위험요인
폐렴의 주요 위험요인은 고령, 면역억제상태, 진단받지 않은 폐 질환, 만성질환, 흡연, 알코올 중독, 공기오염, 유해한 물질 흡입, 장기간의 부동, 장관이나 비위관 영양, 영양실조, 밀집된 군중 사이에 있거나 주간보호센터 거주 등이다"" 고령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염에 취약하며, 만성질환자는 폐렴 발병 위험이 높다"" 면역억제상태의 환자, 알코올 중독자, 영양실조 환자 또한 폐렴 발병이 용이하다"" 공기오염이나 유해물질 흡입, 장기간 부동으로 인해 폐 기능이 약화되고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다"" 장관이나 비위관 영양을 받는 환자는 흡인의 위험이 있어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