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1.1. 논문 선정 이유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손 씻기가 강조되고 있다. 손 씻기를 통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인체로 전파되는 경로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감염성 질환의 70% 정도가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연구자 또한 손 씻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이러한 손 씻기 교육은 아동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논문은 학령전기 아동에게 단순하게 손 씻기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 놀이를 이용해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는 연구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 궁금증이 생겼고 더 깊이 있게 학습하고 싶어서 이 논문을 선정하게 되었다.
1.2. 연구요약
1.2.1. 연구 필요성
아동 사망률 중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011년 12.95%에서 2015년 14.3%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감염성 질환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기생충 등이 우리 몸에 침입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손 씻기는 손을 통하여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인체로 전파되는 경로를 차단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감염 예방법이다. 특히 학령전기에 보건교육을 통해 올바른 건강행위를 습관화하도록 하는 것은 평생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최근 여성의 경제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아동이 유아교육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고 유아교육기관 내의 밀집된 환경에서 감염병이 발생하면 아동 간에 전파가 빠르게 진행되는 특성이 있어 유아교육기관 내의 감염예방은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에 효율적인 손 씻기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1.2.3. 연구 방법
1.2.3.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즉,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험군에게는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대조군에게는 적용하지 않은 뒤, 두 집단의 사전 및 사후 측정치를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동일한 대상자를 무작위로 실험군과 대조군에 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실험군과 대조군을 구분하여 비교하는 연구 설계이다. 따라서 두 집단이 동질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일반적 특성 및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1.2.3.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만 5세의 유치원생으로 무작위로 X유치원의 아동을 실험군으로, Y유치원의 아동을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대상자의 구체적 선정기준은 질병이 없는 아동, 어머니와 동거하고 있는 아동, 부모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아동이다. 표본 수 산출 결과 집단별로 요구되는 최소 대상자 수는 19명이고, 중도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실험군 24명, 대조군 24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 과정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사후 조사 당일 결석한 아동 1명씩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실험군 23명, 대조군 23명으로 총 4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1.2.3.3. 연구 도구
손 씻기 실천 정도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은 CDC에서 권장한 손 씻기 상황을 근거로 10시부터 14시까지 외출 후(등원, 야외 수업), 식사 전(간식, 점심), 화장실 다녀온 후로 구성하였다. 아동이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 손을 씻으면 1점, 씻지 않으면 0점으로 배정하고, 손 씻기를 실시해야 할 상황의 횟수를 분모로 하고, 실제로 손 씻기를 실시한 횟수를 분자로 하여 분자를 분모로 나누었다.
손 씻기 정확도 연구 도구는 WHO에서 제시한 정확한 손 씻기 6단계에 근거하여 손 씻는 방법, 손 씻는 시간(30초 이상), 비누와 개인 수건 사용 여부를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각 단계를 정확하게 실천하였을 때 단계마다 1점을 주어 최고점 6점에서 최하점 0점으로 배정하였다. 또한 손 씻는 시간은 30초 이상에 1점, 30초 미만은 0점, 비누와 수건을 사용하였을 때 각각 1점, 사용하지 않았을 때 0점을 배정하였다. 가능한 점수 범위는 0~9점이며 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Kuder-Richardson formula 20 (KR-20)은 .68로 나타났다.
뷰박스는 제대로 손을 씻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손 세정 교육기구이다.
1.2.4. 손 씻기 프로그램의 개발
1.2.4.1. 프로그램 개발 과정
이 프로그램은 손 씻기에 대한 국외 선행 연구와 국내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고, CDC, WHO와 범국민 손 씻기 운동 본부의 정확한 손 씻기 관리 지침을 확인하여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CDC, WHO에서 제시한 손 씻기 6단계 방법과 'WHY?, WHEN?, HOW?, WHAT?'을 근거로 선정되었다. 손 씻기의 6단계, 30초 이상 손 씻기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이고, 개인 수건을 사용하여 완전히 건조해야 한다는 점을 포함하였다. 손 씻기가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을 선정하였고 교육도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개발한 손 씻기 애니메이션 동영상과 연구자가 개발한 정확한 6단계 손 씻기 동영상, 그림 그리기, 뷰박스를 활용하였다. 교육방법은 강의와 시범, 역할 놀이를 활용한 실습과 체험으로 구성하였다. 교육시간은 만 5세 아동의 집중력을 고려하여 초기 중재는 1, 2회차 각 30분씩, 추가 중재는 1, 2회차 각 20분씩 총 4회차, 100분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Y유치원 만 4세 아동 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소요시간이나 진행상의 문제, 준비물, 준비 사항을 점검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방법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간호학 교수 2인,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1인, 유치원 원장 1인에게 일일이 개별적인 검토를 받았고, 전체 프로그램의 평균 CVI는 .94로 내용타당도가 검증되었다.
1.2.5. 프로그램 진행 절차
1.2.5.1. 관찰자와 연구 보조자 훈련
관찰자와 연구 보조자 훈련은 프로그램 시작 1주 전에 이루어졌다. 관찰자는 간호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4명으로, 프로그램 시작 1주 전 하루 2시간씩 3일 동안 관찰자 간 신뢰도가 95% 이상이 될 때까지 연습하였다. 연구 보조자는 실험군 유치원의 담임교사 1명으로, 프로그램 시작 1주 전 2일에 걸쳐 하루 1시간씩 역할 놀이와 소그룹 형성 및 프로그램 절차를 교육받았다.
1.2.5.2. 소집단 구성
친밀한 또래와의 역할 놀이가 더 잘 진행된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보조자인 담임교사와 협의를 통해 서로 친한 4~5명의 아동끼리 같은 집단으로 편성하여 총 5개의 소집단(혼성 집단)을 구성하였다"아동의 손 씻기 실천을 높이기 위해 서로 친밀한 또래와 함께 소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학령전기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친구들과 협력하여 역할 놀이를 진행하도록 한 것은 효과적인 접근이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소집단 내에서 아동 간 상호작용과 협력이 이루어지면서 손 씻기에 대한 관심과 동기부여가 증진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1.2.5.3. 프로그램 진행
5-3-(1) 초기 중재 1회차
초기 중재 1회차는 소그룹 형성, 손 씻기 프로그램 소개, 강의, 역할 놀이, 학습 내용 정리로 진행되었다. 첫째, 아동을 4~5명의 소그룹으로 나누었다. 둘째, 프로그램을 소개한 후 손 씻기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강의를 통해 세균의 특징, 질병과 손 씻기와의 관계, 손 씻기의 중요성 및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였다. 넷째, 역할 놀이를 위해 아동에게 세균, 손, 비누, 물, 수건 역할을 배정하여 역할에 해당하는 머리띠를 착용시켰다. 시나리오는 손에 세균이 붙어 떨어지지 않자 물이 와서 세균을 없애려고 하지만 역부족이어서 비누와 수건의 도움을 받아 세균으로부터 손을 구한다는 내용이었다. 다섯째, OX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하고, 손 씻기를 실천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의지를 다짐하는 선서를 한 후 마무리하였다.""
5-3-(2) 초기 중재 2회차
초기 중재 2회차는 초기 중재 1회차 다음날 실시하였다. 첫째, 지난 학습 내용을 복습하였고, 둘째, 정확한 6단계 손 씻기 동영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손 씻기 방법과 비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넷째, 손 씻는 방법을 노래를 통해 배우게 하였다. 다섯째, 아동이 2인 1조로 선생님과 학생의 역할을 맡아 손 씻기를 서로 가르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