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인의 한국어 발화 오류를 1문장 찾아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류 분석
2.1. 오류 분석 절차
2.2. 오류 유형 분류
2.2.1. 내용적 접근과 형식적 접근
2.2.2. 한국어 오류의 유형
2.3.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언어 오류 분석
2.3.1. 문법 오류
2.3.2. 어휘 오류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 습득 과정에서 외국인 학습자는 언어활동을 하면서 끊임없이 '오류(error)'를 일으키고 '실수(mistake)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개념을 구분하는 일은 쉽지 않다. '실수'는 한 번만 등장하는 단순 오기(誤記)인 경우로,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언어 체계를 활용함에 있어서 정확성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의식적으로 내뱉는 말과 같은 언어적 행동이다. 이에 반해 '오류'는 잘못된 언어적 지식으로 인해 잘못 표출된 것으로 학습자의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이것은 무엇이 옳은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일관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있으며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학습자가 같은 문장에서 한 번의 잘못된 표현 이후 수정하여 올바른 표현을 사용하면 단순 실수로 간주되고, 두 번 이상의 같은 잘못된 표현을 반복하여 사용하면 오류로 간주되어 이 오류의 원인을 분석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학습자에게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지도를 해 줄 필요가 있다.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 혹은 우리 주변 일상생활에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는 다양한 언어 상황과 맥락에서 발생하고, 그 오류의 양상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이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한다면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효과적인 언어 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오류 분석
2.1. 오류 분석 절차
오류 분석은 학습자의 언어를 직접 들여다보고, 학습자의 언어 안에서 대상어를 잘못 쓴 사례를 분석하여 학습자 언어 분석의 방법론까지 제공하는 것이다.""오류를 분석할 때는 단순히 오류의 자체에만 주목해서는 안 되고, 오류가 발생하는 배경과 맥락, 학습자의 개인적인 배경과 경험까지 살펴보아야 한다.""왜냐하면 같은 오류라 하여도 어떤 학습자에게는 나타나고, 또 다른 학습자에게는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특정 문화적 배경이나 언어 환경에서는 특정 오류가 더 자주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오류 분석의 절차는 오류의 수집 → 오류의 식별 → 오류의 분류 → 오류에 대한 설명 → 오류 평가로 이루어진다.""
2.2. 오류 유형 분류
2.2.1. 내용적 접근과 형식적 접근
오류 유형은 크게 내용적 접근과 형식적 접근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내용적 접근은 오류의 원인에 따른 분류이고, 형식적 접근은 오류의 형태와 범주에 따른 분류이다.
내용적 접근에서는 오류의 원인을 중심으로 유형을 구분한다. Richard(1971)에 따르면 오류의 유형은 간섭 오류, 언어내적 오류, 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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