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표현활동의 운동이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신체표현활동의 운동이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 신체발달과 놀이
1.1. 유아기 신체발달의 특성
1.1.1. 만 3~4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
1.1.2. 만 4~5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
1.2. 놀이가 유아의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
1.3. 유아의 통합적인 발달을 돕는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

2. 영유아 놀이와 발달
2.1. 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징
2.2. 유아의 발달영역별 놀이 효과
2.2.1. 신체 및 운동발달
2.2.2. 인지발달
2.2.3. 언어발달
2.2.4. 사회성발달
2.2.5. 정서발달

3. 신체 및 운동발달을 위한 전문 놀이 지도
3.1. 영유아 신체 및 운동발달의 중요성
3.2. 전문 강사 지도 특별활동의 장점
3.3. 전문 강사 지도 특별활동의 단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 신체발달과 놀이
1.1. 유아기 신체발달의 특성
1.1.1. 만 3~4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

만 3~4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활동량으로 인해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가며,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완만해지면서 식욕이 줄어 식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이 시기 유아는 왕성한 활동량으로 인해 성장 속도가 다소 느려지고,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둘째, 스스로의 신체를 원활하게 통제하고 행동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숙달하고 연습한다. 또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과 함께 달리면서 자신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고, 발걸음을 바꿔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세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만 3~4세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적절히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하여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하고 연습하게 된다.

셋째,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신체 기술은 큰 폭으로 능숙해지지만, 신발을 신을 때 좌우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옷을 입을 때, 옷의 상하좌우를 구별하기 어려워하는 특징을 가진다. 만 3~4세 유아는 대부분의 일상생활 기술이 향상되지만, 일부 세부 기술에서는 아직 미숙한 면모를 보인다.

넷째, 시각 정보를 활용해 손을 능숙하게 통제할 수 있고, 스스로 단추를 잠그거나, 그림을 그리고, 원활하게 가위질을 할 수 있으며, 사각형의 종이를 대각선 방향으로 접어서 세모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만 3~4세 유아는 소근육 발달이 진전되어 다양한 소근육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만 3~4세 유아의 신체발달은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동시에 진행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신체를 능숙하게 통제하고 다양한 기술을 습득해 나가는 특징을 보인다.


1.1.2. 만 4~5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

만 4~5세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인 변화가 급진적으로 일어나며, 신체 부위 사이의 비율이 성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한다"" 이 시기 유아의 소근육을 통제하는 기술이 정교하게 발달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물체를 잘 다룰 수 있게 되며, 이전보다 가위질이 더욱 정교해진다"" 또한 자전거 타기와 같은 대근육을 활용한 활동도 그 과정이 더욱 정교해져서 능숙해지는 특징을 가진다"" 빠른 속도로 뛰기, 외발로 뛰기, 균형을 유지한 채로 서 있기, 주전자를 들어 컵에 물을 따르기와 같은 행동이 가능해지며 스스로 옷을 입거나 벗을 수 있고, 양손 중에서 한 손의 사용이 활발해진다"" 점프가 원활해지고, 바닥에 표시된 선을 기준으로 걸어가기, 친구 쫓아가기 등이 능숙해지고 인간의 신체나 성기에 관한 관심이 커지는 특징을 가진다""


1.2. 놀이가 유아의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신체가 건강한 유아는 언제 어디서나 지속적으로 놀이 활동을 이어나간다. 이러한 놀이 과정에서 유아는 반드시 신체를 활용하게 되어있는데, 이러한 놀이 과정에서는 심폐지구력을 크게 필요로 하는 놀이나 작고 세심한 행동이 필요한 놀이 등이 모두 유아의 신체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블록 쌓기나 퍼즐 맞추기와 같은 놀이는 유아가 시각정보를 활용해 동작을 세심하게 통제하므로 소근육에 관련한 운동능력이 증진되고 이에 관련된 신체 기능이 발달된다. 반면 심폐지구력이나 근력을 필요로 하는 달리기, 매달리기, 기어오르기, 던지기와 같은 놀이들은 대근육에 관련된 운동능력이 증진되어 이에 필요한 신체 기능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유아는 이러한 놀이들을 통해서 발생될 수 있는 위험을 예측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이를 통해 어떻게 자신의 신체를 보호해야할지를 학습하기도 한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의 신체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유아는 인간발달 단계상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욕이 크기 때문에 자신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 신체 발달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에 적합한 시기이다.


1.3. 유아의 통합적인 발달을 돕는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

통합적인 발달을 돕는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신체를 조절하며,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핵심으로 설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손을 그려봐요."와 같은 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소근육을 통제하는 놀이지도가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자화상을 그려봐요."와 같은 활동을 통해 유아의 소근육 통제 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나아가 '"함께 수건돌리기를 해봐요."와 같은 신체운동 영역의 활동을 통해서 유아의 대근육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긍정적인 정서를 체험할 수도 있다.

이처럼 유아교육현장에서 신체운동 영역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은 ...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 해설서>
Best baby kids & mom, https://www.smlounge.co.kr/, '0~5세 대근육 발달 보고서‘
김기현, 김미애, 김선숙, 전은화, 황윤숙. (2014). 「유아 발달」. 경기: 공동체.
김명나, 차상진, 황어진. (2017). 유아의 인지능력과 놀이성, 리더십, 주의 집중력 간의 관계.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255-280.
김미자. (1995). 영유아기 탁아경험이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진. (1999). 유치원 전통 놀이 교육에 대한 현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운삼, 구서연, 김재현, 남궁선혜, 시옥진, 유도경, 이치균. (2017). 「영유아 발달」. 파주: 양서원.
문혁준, 김경은, 서소정, 성미영, 안선희, 임정하, 하지영, 황혜정. (2014). 「유아 발달」. 서울: 창지사.
박대근. (2000). 유아의 기본운동 및 지각‧운동 발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애경, 김보라, 연규승. (2018). 유아의 놀이성과 인지능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6)호, 337-357.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 (2011).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윤영신. (1992). 아동의 대인 문제 해결력과 사회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영·김온기. (2015). 「유아 발달」. 서울: 학지사.
이영자, 신은수, 이종숙. (2003). 가장 맥락과 비가장 맥락 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언어발달과 마음 이론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6권 1호, 23-46.
이현경. (2011). 「영아 실외놀이」. 서울: 동문사.
정옥분. (2011). 「아동 발달」. 서울: 학지사.
조형숙, 박은주, 강현경, 김태인, 배정호. (2013). 「유아 발달」. 서울: 학지사.
허승희. (2019). 유아 놀이성 수준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aryn Wellhousen. (2003). 「실외놀이(신화식 외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이선화, 김종호. (2018). 전문 강사에 의한 체육 활동이 유아의 신체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정은희. (2013). 영유아기 체육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황정아. (2020). 전문 강사 지도 체육 활동의 장단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