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1. 조작적 조건화의 개요
인간 행동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조작적 조건화는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이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달리,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유기체가 외부 환경이나 자신의 욕구에 따라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설명한다. 스키너는 유기체가 자신의 행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자극, 즉 강화물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구분된다.
스키너에 따르면 조작적 조건화는 S-O-R 반응, 즉 자극(stimulus)과 유기체(organism), 그리고 반응(response)으로 설명된다. 행동은 반응이며,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선행조건인 자극이다. 이러한 법칙에 따르면 행동에 따른 결과가 긍정적이면 행동 빈도가 증가하거나 유지되며, 부정적이면 행동 빈도가 감소한다. 즉, 모든 행동은 강화 과정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스키너는 환경적 특성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보았다.
1.2. 조작적 조건화 실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은 비둘기를 통해 이루어졌다"" 스키너는 단추 2개가 달린 상자에 비둘기를 넣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실험에서 비둘기는 각 단추를 누르는 행동을 통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자극에 노출되게 되었다" 상자에 설치된 단추 중 하나는 모이가 나오는 긍정적인 자극을 제공하였고, 다른 하나의 단추는 전기적인 자극이 나오는 부정적 자극을 제공하였다" 비둘기는 학습을 통해 행동에 따른 결과를 얻게 되었고, 이에 따라 단추를 누르는 행동을 소멸하거나 증가시키게 되었다" 이를 통해 모든 자극에 대한 행동은 강화 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R=f(S)의 함수 관계에서 자극이 독립변인으로, 반응이 종속변인으로 나타나며,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반사행동들을 확인하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