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연령과 심리사회적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를 기술하고 종합적으로 자신은 자신의 성격발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2.3. 주도성 대 죄책감
2.4. 근면성 대 열등감
2.5. 정체성 대 역할 혼란
2.6. 친밀 대 고립
2.7. 생산력대 침체
2.8. 자아완성과 절망
3. 발달단계에 따른 자기 성찰
3.1. 현재 발달단계 및 과제 성취도
3.2. 성격 발달에 대한 평가 및 향후 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발달해야 하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발달과제를 제시하며, 이를 성취함으로써 인간은 보다 건전하고 안정적인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나의 연령과 심리사회적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에 대해 분석해보고, 이를 토대로 나의 성격발달에 대한 생각을 기술하고자 한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출생 이후 1년 동안의 시기인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단계는 삶에 있어서의 첫 번째 과제이다. 이 단계에서는 신생아가 어머니 또는 주 양육자와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는데, 이때 양육자의 행동이 일관성 있게 신생아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준다면 신생아는 의존성과 예측성을 발견하게 되어 양육자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신뢰감의 형성은 인생 후기에 만나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삶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개방적인 자세를 형성하게 한다. 반면 양육자의 행동이 일관성이 없고 거부적이라면 신생아는 세상에 대한 불신의 태도를 발달시키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내면 희망이라는 덕목을 획득할 수 있다.
2.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이 단계는 유아기(18개월~3세)에 해당하며, 유아는 여러 개의 상반되는 충동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자율적으로 행동하려고 한다. 유아는 걷게 되면서 자기 주위를 탐색하고 음식도 자신의 힘으로 먹으려고 하면서 새롭게 개발되는 능력과 기능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갖게 된다. 이 시기에 배변훈련과 먹고, 걷기 등의 훈련과정에서 과잉 통제로 자기 통제의 상실감 등의 자율성 확보의 과제를 실패하게 되면 유아는 수치심, 회의감을 느끼게 된다. 수치심, 회의감을 너무 많이 느끼는 유아는 타인과의 상호행동에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극복하면 의지라는 덕목을 획득할 수 있다. 즉, 자율성을 잘 발달시키면 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자존감이 높아지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자율성 획득에 실패하면 수치심과 회의감이 높아져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자신에 대한 신뢰도 낮아지게 된다.
2.3.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정도의 놀이기인 이 단계에서는 능동적이며 운동적으로 되기 위해 어떠한 일을 만들고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스스로 계획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주도적성이 발달에 있어서의 핵심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해당하는 덕목이 바로 목적이다. 목적은 가치가 있는 목적을 직시하고 추구하는 용기로 한계를 모르는 탐욕 등을 깨뜨리고, 사회적 금기를 파...
참고 자료
심리학개론 통합본 강의안 자료
Erik Erikson’s 8 Stages of Psychosocial Development. By Saul Mcleod, PhD. March 29, 2023 https://simplypsychology.org/Erik-Erikson.html
심리학용어사전/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두산백과/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김미영/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2015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수준과 부부관계 적응/오제은/한국상담학회/2009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p20, p221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P19~21, P37~48
김문성, 심리학개론-심리학의 탄생부터 마음의 치유까지, 스마트북, 2013, p78~82
노안영, 강영신, 인간 이해 및 성장을 위한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8, p334~337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현장, 1988, p119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p235~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