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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유아기의 중요성
유아기는 인간의 일생 전체에서 차지하는 기간이 길지 않지만 유아가 겪는 모든 경험과 발달이 인간의 일생 전반에 걸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발달 과업은 이후 발달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이 시기에 적절한 발달 경험을 하지 못하면 이후 그 발달 과업을 이루기 어려워질 수 있다. 즉, 유아기에 필요한 발달 과업을 달성하지 못하면 그 이후에도 정상적인 발달이 어려워지는 불가역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발달 과업을 이루는 시기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 견해차가 존재한다. 일부 학자들은 특정 발달 과업을 이루기 위한 결정적 시기가 반드시 존재하며 그 시기를 놓치면 발달이 어려워진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발달 과업을 이루는 데 있어 민감기는 존재하지만 그 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이후에도 회복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이 점차 인정되면서, 유아기 발달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존재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의 발달 과정을 세심하게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개입을 통해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결정적 시기나 민감기에 필요한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2. 결정적 시기와 발달
유아기는 인간의 일생 중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겪는 발달과 경험이 이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은 유아기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결정적 시기란 인간이 겪는 발달의 특성 중 하나로, 특정 발달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반드시 그 발달을 위한 경험을 얻고 발달을 완수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다시 말해, 결정적 시기에 필요한 발달 과업을 완수하지 못하면 이후에 그 발달 과업을 제대로 이루기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이를 불가역성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어떤 학자들은 결정적 시기에 반드시 발달 과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발달 과업을 잘 이룰 수 있는 민감기가 존재하긴 하지만 그 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이후의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다만 시간과 노력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결정적 시기에 대한 견해 차이가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간의 일생에 반드시 필요한 발달 과업이 완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발달 과업을 이루는 동안에는 필요한 환경적 자극이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발달은 여러 방면에서 현저한 변화가 나타나며,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기 시기의 발달이 이후 시기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는 유아가 겪는 발달적 어려움을 잘 관찰하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