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지원과 장애영유아 문제행동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1.04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긍정적 행동지원과 장애영유아 문제행동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기의 중요성
1.2. 결정적 시기와 발달
1.3. 관찰과 지도의 필요성

2. 문제행동 관찰과 개입
2.1. 문제행동 관찰일지
2.1.1. 사례 관찰 및 분석
2.1.2. 교사의 반성적 고찰
2.2. 바람직한 행동 강화 계획
2.2.1. 감정 코칭하기
2.2.2. 자존감 높이기
2.2.3. 교사의 바람직한 지도 태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기의 중요성

유아기는 인간의 일생 전체에서 차지하는 기간이 길지 않지만 유아가 겪는 모든 경험과 발달이 인간의 일생 전반에 걸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발달 과업은 이후 발달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이 시기에 적절한 발달 경험을 하지 못하면 이후 그 발달 과업을 이루기 어려워질 수 있다. 즉, 유아기에 필요한 발달 과업을 달성하지 못하면 그 이후에도 정상적인 발달이 어려워지는 불가역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발달 과업을 이루는 시기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 견해차가 존재한다. 일부 학자들은 특정 발달 과업을 이루기 위한 결정적 시기가 반드시 존재하며 그 시기를 놓치면 발달이 어려워진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발달 과업을 이루는 데 있어 민감기는 존재하지만 그 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이후에도 회복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이 점차 인정되면서, 유아기 발달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존재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의 발달 과정을 세심하게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개입을 통해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결정적 시기나 민감기에 필요한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2. 결정적 시기와 발달

유아기는 인간의 일생 중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겪는 발달과 경험이 이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은 유아기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결정적 시기란 인간이 겪는 발달의 특성 중 하나로, 특정 발달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반드시 그 발달을 위한 경험을 얻고 발달을 완수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다시 말해, 결정적 시기에 필요한 발달 과업을 완수하지 못하면 이후에 그 발달 과업을 제대로 이루기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이를 불가역성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어떤 학자들은 결정적 시기에 반드시 발달 과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발달 과업을 잘 이룰 수 있는 민감기가 존재하긴 하지만 그 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이후의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다만 시간과 노력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결정적 시기에 대한 견해 차이가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간의 일생에 반드시 필요한 발달 과업이 완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발달 과업을 이루는 동안에는 필요한 환경적 자극이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발달은 여러 방면에서 현저한 변화가 나타나며,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기 시기의 발달이 이후 시기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는 유아가 겪는 발달적 어려움을 잘 관찰하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


참고 자료

이민정. 2017. 부모-교사 협력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미소. 2014. 긍정적행동지원이 지적장애학생의 수업시간 행동문제 감소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화. 2021. 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이장애 위험 유아의 문제행동 및 교사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원.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적응 행동 지도. 양서원
김진경·이순형 공저.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훈 외.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태영출판사
SUSAN B. CAMPBELL. 유아의 문제행동. 시그마프레스
아네테 카스트찬. 처음으로 아이가 의견을 말할 때. 세상풍경
아델 페이버. 하루 10분 자존감을 높이는 기적의 대화. 푸른육아
게리 채프먼. 자녀의 5가지 사랑의 언어. 생명의말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