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긍정적 행동지원과 장애영유아 문제행동 사례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긍정적 행동지원과 장애영유아 문제행동 사례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과 긍정적 행동 지원
1.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1.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와 구성요소
1.1.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1.1.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작성 5단계 과정
1.2. 긍정적 행동 지원
1.2.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1.2.2.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
1.2.3.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사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과 긍정적 행동 지원
1.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1.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와 구성요소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이란 장애 영유아들 각각이 지니고 있는 개인의 차이와 장애로 인하여 발달상의 나타나는 개인 차이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을 통해 대상 영유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개별화는 교사와 영유아가 일대일로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닌, 교육 프로그램을 영유아의 특성에 맞춰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현재 수행 수준은 장애 아동의 학습적인 성취나 사회의 적응, 직업 전 및 직업을 수행하는 기술과 함께 심리운동 기술, 자조 기술 등 교육 수행을 할 때 장애 아동의 현 수준을 서술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장기 목적은 장애 아동들의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장애 아동이 교육을 받은 후 성취해야 할 교육 수행과 관련하여 장기목적을 서술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단기 목표는 교육을 수행과 장기목적 사이에 측정되는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단기 교수 목표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특수 교육 관련 서비스는 장애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적인 서비스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로 기간은 서비스를 시작한 시기와 지속 기간에 대하여 날짜를 작성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로 통합 정도는 장애 아동이 일반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정도를 서술하는 것이며, 일곱 번째로 교육 배치 형태는 장애 아동의 교육적인 배치 형태에 대하여 서술하여 명시하는 것이다. 여덟 번째로 책임자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책임을 가지고 있는 요원의 이름을 서술하는 것이다. 아홉 번째로 평가는 객관적인 기준과 평가 절차, 장기 목적을 통해 결정된 스케줄을 결정하고, 단기 교수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서술하는 것이다.


1.1.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진단 평가 단계로 장애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행동에 어떤 문제가 존재하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평가도구를 활용하거나 행동을 관찰하고 장애여유아의 일과 ...


참고 자료

이민정. 2017. 부모-교사 협력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미소. 2014. 긍정적행동지원이 지적장애학생의 수업시간 행동문제 감소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화. 2021. 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이장애 위험 유아의 문제행동 및 교사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원.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적응 행동 지도. 양서원
김진경·이순형 공저.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훈 외.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태영출판사
SUSAN B. CAMPBELL. 유아의 문제행동. 시그마프레스
아네테 카스트찬. 처음으로 아이가 의견을 말할 때. 세상풍경
아델 페이버. 하루 10분 자존감을 높이는 기적의 대화. 푸른육아
게리 채프먼. 자녀의 5가지 사랑의 언어. 생명의말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