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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과 긍정적 행동 지원
1.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1.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와 구성요소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이란 장애 영유아들 각각이 지니고 있는 개인의 차이와 장애로 인하여 발달상의 나타나는 개인 차이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을 통해 대상 영유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개별화는 교사와 영유아가 일대일로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닌, 교육 프로그램을 영유아의 특성에 맞춰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현재 수행 수준은 장애 아동의 학습적인 성취나 사회의 적응, 직업 전 및 직업을 수행하는 기술과 함께 심리운동 기술, 자조 기술 등 교육 수행을 할 때 장애 아동의 현 수준을 서술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장기 목적은 장애 아동들의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장애 아동이 교육을 받은 후 성취해야 할 교육 수행과 관련하여 장기목적을 서술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단기 목표는 교육을 수행과 장기목적 사이에 측정되는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단기 교수 목표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특수 교육 관련 서비스는 장애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적인 서비스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로 기간은 서비스를 시작한 시기와 지속 기간에 대하여 날짜를 작성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로 통합 정도는 장애 아동이 일반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정도를 서술하는 것이며, 일곱 번째로 교육 배치 형태는 장애 아동의 교육적인 배치 형태에 대하여 서술하여 명시하는 것이다. 여덟 번째로 책임자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책임을 가지고 있는 요원의 이름을 서술하는 것이다. 아홉 번째로 평가는 객관적인 기준과 평가 절차, 장기 목적을 통해 결정된 스케줄을 결정하고, 단기 교수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서술하는 것이다.
1.1.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진단 평가 단계로 장애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행동에 어떤 문제가 존재하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평가도구를 활용하거나 행동을 관찰하고 장애여유아의 일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