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희망분야취업을위한고교3년간의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진로지도와 상담
1.1. 진로상담의 개념
1.2. 진로지도의 중요성
1.3. 나의 진로결정과 관련한 진로교육
2. 청소년 지도를 위한 비교과활동
2.1. 비교과활동
2.2. 비교과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
2.3. 비교과활동의 사례
3. 지역인재개발 중점 사업
3.1. 지역청년층(고졸경력-대졸자) 임금격차 해소사업
3.2. 금형-소성성형 뿌리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
3.3. 지역인재개발패키지(RHRD Package: R-PACK) 사업
3.4. 지역 산학연일체화 생태계 조성
3.5. 지역고용인재육성 통합 거버넌스 구축
3.6. 지역숙련기술인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진로지도와 상담
1.1. 진로상담의 개념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진로·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진로상담은 선택가능한 직업의 결정, 각 직업의 조건들, 취업에 필요한 조건, 취업절차 등보다 구체적인 수준에서 취업을 돕는 활동을 말하는 직업 상담과 상급학교 진학과 관련하여 학교선택, 계열 선택, 학과선택 등을 돕는 활동인 진학상담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역사적으로 진로 및 직업상담은 상담전문직이 탄생하는 데 있어 주춧돌의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1.2. 진로지도의 중요성
진로지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의 긴밀한 관련성이 있다. 청소년기는 자기 존재의 동질성과 연속성을 인식하는 정체감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므로, 자신이 누구이며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며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확고한 자기인식을 통해 일생을 헌신할 만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시기 청소년들에게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진로지도가 필요하다.
둘째, 노동시장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진로지도가 필수적이다.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변화에 따라 천여 개의 새로운 직종이 생겨났고 300여 개의 직종이 사라졌다. 이처럼 직업의 변화와 노동시장의 유연화로 인해 청소년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진로지도가 매우 중요하다.
셋째,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에 따라 진로상담이 필요하다. 최근 입학사정관제 도입 등으로 다양한 방식의 대학 입학전형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제도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모든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진로준비와 진로지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처럼 진로지도의 중요성은 청소년기 발달, 노동시장 변화, 대학입시제도 변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강조된다. 진로지도는 한 개인의 일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며,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3. 나의 진로결정과 관련한 진로교육
대부분 학생들이 그렇듯 나 또한 학창시절을 보내면서 학습문제나 진로문제에 대한 고민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학습문제에 관해서는 선배나 선생님이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었고 공부방법과 같은 것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나, 진로에 대한 문제만큼은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없었던 것 같다.
학교에서도 나의 능력이나 흥미, 적성에 관하여 관심을 받게 되기보다는 좋은 대학을 가는 것에만 목적을 두고 나를 보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진로에 대한 부분에 대한 좋은 지도를 받지 못한 것 같다. 또한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이 되어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던 상황도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내가 볼 수 있는 직업의 분야도 한정되어 있었으며, 특히 성적에 맞추어서 대학교를 선택해야 했어야 했기 때문에 나의 적성이나 직업에 대한 정보들을 찾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내 성적으로 갈 수 있는 학교와 학과를 먼저 알아볼 수밖에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성적에 맞춰서 가게 된 학교는 막상 가게 되어 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과 멀기도 하였으며, 직업을 찾게 되는 과정에서도 힘이든 부분이 많이 있었다. 특히 내가 가게 된 법학과의 경우에는 사법고시를 보지 않게 되면 일을 하는 것에서 선택하는 것이 한정적이 되는 부분이 많았으며, 대학생이 되었지만 진로에 대한 부분이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방황을 많이 하게 되었던 것 같다.
이는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로 인하여 그저 학교의 간판만 보고 선택하게 된 것에 대한 단점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며, 이 결과는 얼마 전까지 나를 방황하게 만들었던 요소였었다.
그 후에 상담심리라는 부분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상대방과의 대화를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고 상대방 또한 나와 대화를 하면서 편안해하는 부분들이 많았으며, 단순 수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지지와 격려, 그리고 방향을 제시하는 나의 모습을 보고 상담심리에 관한 부분에 대한 부분에 적성이 맞을 것 같다며 추천을 받게 되었다.
이에 관련한 진로상담을 통하여 심리 상담이라는 직업군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관련한 직종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보게 되었다. 특히 본인의 적성에도 맞으며,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어 지금의 심리학과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은 늦었지만 앞으로의 미래를 설계 중에 있다.
만약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같은 부분을 이용할 수 있었다면 청소년기에 있어서 진로에 관한 부분에 대하여 적어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을 것 같다. 특히 지금처럼 사회가 발전이 빠르게 되고 노동시장의 환경 또한 빠르게 변하면서 다양한 일과 직업이 생기고 없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장래성이 있고 나에게 맞는 직업에 대한 탐색을 하였다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별다른 진로지도를 받지 못하고 진로선택과 미래의 직업의 선택을 하는 것은 사실 개인에게도 매우 힘든 일이지만,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낭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진로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이해를 하여 본인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
참고 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김계현 외 6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천성문 외 6인)
상담심리학의 기초(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진로지도의 중요성(장국찬, 사랑방신문, 2012)
사례로 배우는 진로 및 직업상담(Jane L.Swanson, Nadya A.Fouad)
권일남 외, 청소년 문화, 창지사, 2017
박성미 외, 청소년 문화, 동문사, 2015
함만봉 저, 지방자치발전론, 한국학술정보 2007
김용웅, 차미숙 외 저, 신 지역발전론, 한울아카데미 2014
정일환, 김정희 외 저, 사회발전과 인적자본론, 교육과학사 2013
강현수, 김석현 외 저, 지역균형발전론의 재구성, 사회평론 2013
이성근, 이관률 외 저, 지역개발론, 집현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