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의력결핍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
2.1. 주요 특성
2.2. 유아기 발달 특성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행동문제 원인과 중재방법
3.1. 생물학적 모델
3.2. 심리교육적 모델
3.3. 생태학적 모델
3.4. 행동주의 모델
3.5. 인본주의 모델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ADHD라 불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영유아기부터 시작되어 성인기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장기적인 장애라고 할 수 있다. ADHD가 보이는 특징은 주로 충동적인 행동, 짧은 주의력, 과잉 행동, 산만함 등이 있고, 이는 학습장애 아동과 유사한 특징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인다. 미국 정신의학협회가 1994년에 출간한 진단 자료집에 의하면, 아동이 6개월~7세 사이에게서 자료집에 제시된 기준 중 총 18개에서 12개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ADHD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 중에서 8가지를 보이는 경우에는 가벼운 정도의 장애를 앓고 있다고 볼 수 있고, 거의 모든 특성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에는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DHD는 전체 아동의 최대 20%까지 진단되며, 남자 아동들이 여자 아동에 비해서 6배 혹은 9배 정도 더 많은 수치를 보인다고 한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의 절반 정도가 4세 이전에 진단될 수 있다고 한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
2.1. 주요 특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주요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력 결핍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들은 학습이나 활동에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산만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은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보이거나 조절하기 어려워하며, 부적절한 행동을 자주 하게 된다. 이로 인해 부정적인 낙인을 받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유아 교육기관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둘째, 과잉행동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들은 과도한 움직임과 활동성으로 인해 쉽게 부주의해지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그들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하는 등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한다.
셋째, 충동성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들은 행동에 앞서 생각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충동성을 보인다. 이로 인해 부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사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특성들로 인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육기관 적응, 학업 수행 등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부정적 경험은 자존감 저하와 같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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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덕, 박창옥. 2019.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동문사
이연선(2012)『음악줄넘기 활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재『정서장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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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윤지 기자, ADHD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새로운 것은?, 메디컬업저버, 2019.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