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社는 신제품 출시를 위한 시장 조사를 계획 중이다.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은 아직까지 전례가 없는 것이어 조사를 위한 방법을 고려 중이다. 1차 및 2차 자료 수집 방법을 고려하여 조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의 위기와 기회
1.2. 신제품 출시를 위한 시장조사의 필요성
2. 신제품 출시 사례
2.1. LG전자의 게이밍 모니터 출시
3. 연구 가설 수립
3.1. 비대면 활동 증가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 지속성 검토
4. 시장조사 방법 적용
4.1. 조사방법론
4.1.1. 탐색조사
4.1.2. 기술조사
4.2. 신제품 출시를 위한 조사방법 선택
4.2.1. MZ세대 타깃 시장조사
5. 결론
5.1. 변화하는 시장에 맞는 조사방법론 개선의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의 위기와 기회
코로나19 팬데믹은 기업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 주었다. 위기의 경우, 기존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는 등 기업의 경영 환경이 악화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신제품 개발의 기회 또한 존재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 환경에 발맞추어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즉, 코로나19는 기업에게 기존 사업모델의 수정이 필요한 위기이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한 셈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위기와 기회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2. 신제품 출시를 위한 시장조사의 필요성
신제품 출시를 위한 시장조사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기업 경영 환경은 기업들에게 보다 정교한 정보의 수집과 활용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 그리고 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기업의 총체적인 외부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물론이고 소비자와 자사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 능력과 분석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고 경쟁 우위를 갖추기 위해서라도 시장 조사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게 되었다.
즉, 시장조사는 기업이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시장조사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시장조사는 신제품의 생산량 예측, 유통 경로 선정, 가격...
참고 자료
송윤현, 『조사방법론』, 피데스, 2016
송윤현, 『조사방법론』, 피데스,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