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 토의 문제

  • 1
  • 2
  • 3
  • 4
  • 5
>
최초 생성일 2024.11.03
20,4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 폭력 토의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예방 대책
1.1. 기존의 예방 프로그램
1.1.1. 어울림 프로그램
1.1.2. 'Be Friends!' 교육 프로그램
1.1.3. 이음 프로그램
1.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1.2.1. 기존 프로그램의 문제점
1.2.2. 예방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1.2.3. 정기적인 토론과 활동 진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 예방 대책
1.1. 기존의 예방 프로그램
1.1.1.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함께 개발한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의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 사이버 특징 및 예방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이버폭력 및 예방 사례 제시, 문제원인이나 근거를 파악하고 자기 동기화를 촉진하여 개인적인 역량 배양을 위해 다양한 체험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첫째, 학생들이 스스로 사례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 동기화를 촉진하여 개인이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서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자신이 몰랐던 사이버 폭력까지 깨달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비판적인 태도와 자기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 실제로 처벌받은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 사이버폭력은 장난이 아니라 현실이라는 것을 경각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며 관련 정보나 사실을 이해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는 점이다. 넷째, 실제로 사이버폭력을 당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반응과 요령에 대하여 실행연습을 유도하여 대처법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기 스스로 나쁜 습관이나 고쳐야 할 습관을 성찰하도록 하여 변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는 점이다.

한편, 이 프로그램의 단점은 첫째,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에게 맞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둘째, 스스로 성찰해야 하는 의지가 없거나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을 경우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힘들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 정기적/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첫째, 저학년에게도 교육할 수 있도록 토의 형식보다는 역할극이나 쉬운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해결법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둘째, 저학년이나 고학년에게 교육을 할 때 확실한 동기부여...


참고 자료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지음 | 집문당 | 2002년 10월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2004). 생활지도와 학교폭력 예방교육 연수교재.
광주광역시교육청(2005). 초․중․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대구교육연수원(2001). 초등 인성교육 및 상담지도 과정 연수교재.
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자료(2005. 3. 11).「학업성적관리 종합대책 및 학교폭력 예방, 근절을 위한 대책」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법률 제7119호. 2004. 1. 29〕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대통령령 제18947호. 2004. 7. 30〕
학교폭력예방재단 편저(1996).「학교 폭력, 고통을 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