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애 아동의 특성과 상담 방법
1.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과 상담 방법
1.1.1. 지적장애의 원인 및 특성
지적장애의 원인은 복잡다양하며 100여종 이상이 된다. 그러나 이 경우도 지적장애 아동 중 20%이하에 불과한 아동들에게 해당하고 있어 지적 장애의 원인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지적장애 아동의 다수는 신경학적으로 온전하게 나타나며 신체적 흔적이나 정신적 지체에 관련된 임상적 실험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지적장애 아동들은 경도 정신지체이고 그 원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또는 유전적 요인과 상호 관련성이 있다.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적 전달, 염색체 이상, 두개골 기형, 기타 선천전 요인 등이 있고, 환경적 원인으로는 조산, 출생 시 문제, 출산 후 문제, 기타 선천적 요인 등이 있다. 지적장애의 특성은 지적기능장애와 적응행동의 어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즉, 지적기능만 낮다고 해서 지적장애로 진단되는 것이 아니라 적응 행동에서도 어려움이 동시에 나타나고 학령기 아동이어야 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정상 발달에 비해 학습 속도가 매우 느리며, 정상적인 발달 기술의 습득이 지체되고 어떤 기술은 전혀 습득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주의집중력과 기억력의 저하, 자기조절 능력의 저하, 언어발달의 지체, 사회성 발달의 문제, 문제행동 등의 특징을 보인다.
1.1.2. 지적장애 아동의 상담 방법
지적장애 아동의 상담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 관찰이다. 행동 관찰을 위해 적응행동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지적장애 아동을 잘 알고 있는 교사나 부모에게 질문하여 아동의 적응기술을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적응행동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한계가 있다.
둘째, 동기 부여이다. 지적장애 아동은 잦은 실패 경험으로 인해 학습된 무기력을 보인다. 그러므로 긍정적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내적 동기를 높여 지적장애 아동의 행동 특성을 회복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사회 기술을 가르치거나, 느긋하게 칭찬하기, 적당한 상호작용을 가르치기,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지도하기, 환경의 변화를 최소화하기,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는 쉬운 문제를 어려운 문제 이전에 제시하기, 충동성을 감소시키는 행동이나 기술 사용하기, 노력 자체를 보상하기, 학생의 취미 혹은 흥밋거리를 이용하여 학습 동기 촉진하기 등이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