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동화 "벌거벗은 임금님" 프로젝트
1.1. 주제 선정 및 교육 계획
주제 선정 및 교육 계획은 다음과 같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 중의 하나가 바로 옷을 입는다는 것이다. 옷의 필요성은 이제 사람의 몸을 보호하는 것 이상으로 커지고 있다. 옷을 보면 그 사람의 직업을 알 수 있고,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어디를 가는지도 어림잡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계절의 변화와 날씨도 알 수 있다. 그만큼 이제 옷은 사람들의 마음상태와 사회적 관계 등을 모두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동화 '벌거벗은 임금님'에서도 옷은 임금님의 권위를 나타냄과 동시에 웃음거리가 되기도 한다. 이에 유아들에게 동화 속 임금님을 통해 자연스럽게 옷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자 '벌거벗은 임금님'을 옷과 연계한 동화 프로젝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벌거벗은 임금님을 보며 옷의 필요성을 알고, 재단사를 통해 옷과 관계있는 사람들과 기구에 대해 알며, 다양한 옷의 종류와 바른 옷차림, 그리고 옷을 깨끗하게 하고 바르게 보관하는 방법, 더 나아가 색과 디자인 등 옷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고자 한다.
주요 개념으로는 동화가 주는 가르침과 내용을 이해하고, 동화의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꾸며보며, 옷은 우리 몸을 감싸고 보호해준다는 점, 옷에는 다양한 종류와 색깔, 모양이 있으며 사람마다 다른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 옷은 사람의 직업과 신분을 나타내기도 하며, 재단사와 재봉사가 옷을 만들고 수선하는 사람이라는 점, 옷은 세탁을 해서 깨끗하게 입어야 하고 이를 위해 세제나 빨래비누, 물, 빨래판, 세탁기 등이 필요하다는 점, 옷을 바르게 걸기 위해서는 빨래집게와 옷걸이가 필요하고 손질하기 위해서는 바늘, 실, 솔, 다리미 등이 필요하다는 점, 옷은 나라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한복이 대표적인 전통의상이라는 점, 그리고 계절과 날씨, 남자와 여자에 따라 각각 다른 옷을 입는다는 점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동화 속 임금님을 통해 옷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갖도록 하고, 옷의 필요성과 다양한 종류, 옷과 관련된 기구와 직업, 옷 관리 및 보관 방법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1.2. 시작 단계
1.2.1. 책 선정
'벌거벗은 임금님'을 선정한 이유는 유아들에게 재미있는 주제로서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직접 옷을 디자인해보고 만들어보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사람들의 수고로 옷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동화 속 임금님을 통해 자연스럽게 옷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벌거벗은 임금님을 보며 옷의 필요성을 알고, 재단사를 통해 옷과 관계있는 사람들과 기구에 대해 알며, 다양한 옷의 종류와 바른 옷차림, 그리고 옷을 깨끗하게 하고 바르게 보관하는 방법, 더 나아가 색과 디자인 등 옷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고자 이 동화를 선정하였다.
1.2.2. 그림책 소개
그림책 소개는 어린이가 그림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