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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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언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 언어가 일상 언어에 미치는 영향
1.1. 광고 언어의 정의 및 특징
1.1.1. 광고 언어의 정의
1.1.2. 광고 언어의 특징
1.2. 광고 언어가 일상 언어에 미치는 영향
1.3. 광고 언어의 문제점
1.4. 해결 방안
1.5. 결론

2. 미디어 효과이론을 실제적 사회 현상에 대입하기
2.1. 카타르시스 이론 / 자극적 효과 이론의 예시
2.2. 모방 이론의 예시
2.3. 해결 방안: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 언어가 일상 언어에 미치는 영향
1.1. 광고 언어의 정의 및 특징
1.1.1. 광고 언어의 정의

광고 언어의 정의는 광고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의미한다. 광고 언어는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 의사전달 형태를 가지고 있다.

광고 언어는 기업이나 단체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 등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적 표현이다. 일반적으로 광고 제작 시 상품의 특성을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문구가 사용되는데, 이러한 문구들이 광고 언어에 해당한다.

광고 언어는 시각적 요소뿐만 아니라 음성적 요소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광고에서 사용되는 모든 언어적 표현이 광고 언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광고 카피뿐만 아니라 방송 광고의 구두 멘트, 온라인 배너 광고의 텍스트 등 광고 매체에 활용되는 모든 언어적 요소가 광고 언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1.1.2. 광고 언어의 특징

광고 언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언어는 시의성이 매우 강하다. 광고는 그 시대의 유행을 반영하며, 약간의 변화라도 있으면 광고 언어는 생명을 다하게 된다. 따라서 광고 제작자들은 광고 언어가 시대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기를 바라며,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일반적으로 문학이나 신문 기사에 비해 광고 언어가 빨리 낡게 느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둘째, 광고 언어는 매우 짧은 경향이 있다. 이는 광고 노출 시간이나 지면의 제약에 따른 비용 절감의 이유도 있지만, 수용자들이 광고 자체보다는 광고 이후의 콘텐츠를 보고자 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짧은 언어로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 광고 언어는 반복성이 강하다. 광고는 수용자의 뇌리에 오래 남아야 하고 구매를 유도해야 하므로, 동일한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기억에 남도록 한다. 특히 TV 광고에서 이러한 반복성은 두드러진다.

넷째, 광고 언어에는 속어 사용이 빈번하다. 광고는 수용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유행에 부합하는 느낌을 주어야 하므로, 문법적으로 정확한 표현보다는 실용적이고 통속적인 언어를 자주 사용한다.

이처럼 광고 언어는 시의성, 간결성, 반복성, 속어 사용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광고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1.2. 광고 언어가 일상 언어에 미치는 영향

광고 언어는 현대 사회에서 일상 언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 언어는 시의성이 강해 매우 빠르게 변화하며, 일반적인 언어 사용에 비해 짧은 경향이...


참고 자료

한상숙, 『광고언어의 수사적 표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도로흠, 『텔레비전 광고언어의 수사법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5
정보산, 『放送 廣告 言語가 靑少年의 言語 生活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 高等學生의 TV 廣告 카피 模倣 使用 行態를 中心으로』, 동아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1999
금강일보, “BJ철구, 욕설과 함께 매니저 뒷통수 내려쳐 '갑질 논란'.. "선 제대로 넘었다"”, 2020.10.19.
강준만, “‘정치적 올바름’의 소통을 위하여”,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제57집 제2호, pp. 227-25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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