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직실무 가정통신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
1.1. 활 동 주 제 및 목 표
1.2. 인 성 교 육 및 기본생활습관
1.3. 누리과정 실시 안내
1.4. 교육 내용
1.4.1. 3월 1-3주 활동
1.4.2. 3월 4-5주 활동
1.5. 담임 선생님 소개
1.6. 등하원 안내
1.7. 3월 간식
1.8. 준비물
1.9. 안전교육
1.10. 신학기 안내
1.11. 기타 안내
2. 초임교사의 계획
2.1. 신학기 환경 준비
2.2. 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
2.3. 3월 교육과정 구성
2.4. 신학기 생활지도 계획
2.5. 신학기 학부모 상담 계획
2.6. 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
1.1. 활 동 주 제 및 목 표
활 동 주 제 및 목 표는 "유치원과 친구"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친구를 사귀는데 많은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이번 3월의 활동 주제를 "유치원과 친구"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목표를 수립하였다.
첫째, 우리 반의 이름과 교실의 특징을 안다. 유아들이 새로운 환경인 유치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우리 반과 교실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둘째, 유치원의 하루 일과를 알고 친구들과 즐겁게 지낸다. 유치원 일과에 대해 이해하고,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지내는 방법을 익힌다.
셋째, 친구들과 협력하며 여러 가지 놀이를 함께 한다. 또래 간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넷째, 우리 유치원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유치원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유치원 애착을 키운다.
1.2. 인 성 교 육 및 기본생활습관
인성 교육 및 기본생활습관
인성 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신학기 만 5세반에서는 인성교육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지도할 예정이다.
먼저, 인성교육 측면에서는 "인사하기, 인사 및 포옹하기" 활동을 강조할 것이다.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면 반갑게 맞이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이 스스로 "바르게 인사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며, 이를 통해 예의바른 행동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교육할 계획이다. 첫째, "스스로 신발과 가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를 통해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다렸다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안전벨트를 잘 착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인성 교육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유아기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만 5세반 교사는 이러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유아들이 바른 인성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3. 누리과정 실시 안내
OO유치원에서는 '유아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인 '개정 누리과정'을 실시하고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각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찾아 스스로 놀이하며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는 대부분 놀이를 좋아하고 놀이를 할 때 가장 잘 학습한다.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하여 유아는 점차 성장하게 된다. 이에 OO유치원은 유아가 스스로 주도하는 능동적인 놀이를 통하여 진정한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부모님의 협조를 부탁드리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1.4. 교육 내용
1.4.1. 3월 1-3주 활동
3월 1-3주 활동은 "유치원과 친구"를 주제로 한다. 먼저 이야기 나누기와 모둠활동을 통해 우리 반을 소개하고, 반 친구들과 선생님을 알아본다. 그리고 우리 반의 약속과 규칙을 함께 만들어본다. 다음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유치원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과 길 건너기 방법을 익힌다. 또한 동화 "유치원 가고 싶어요"와 동시 "인사할래요"를 감상한다. 새노래로는 "원가", "유치원 미끄럼틀", "유치원에 갑니다"를 배운다. 언어 영역에서는 우리 반 규칙을 만들어보고, 미술 영역에서는 우리 반을 그려본다. 과학 영역에서는 친환경 가습기를 만들어본다. 신체운동·교실놀이에서는 한 줄 기차와 두 줄 기차 만들기, 유치원 주변 산책하기를 한다. 이를 통해 유치원의 환경과 일과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며, 유치원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게 된다.
1.4.2. 3월 4-5주 활동
① 쌓기 놀이 : 벽돌블록으로 교실 구성하기
유아들은 벽돌 블록을 이용하여 교실 내에 무엇이 필요할지 상상하며 교실의 구조를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유치원의 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력하여 함께 만드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교실의 구조를 만들어 가면서 공간 지각 능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② 역할 놀이 : 병원 놀이 하기, 시장 놀이 하기
유아들은 병원과 시장 놀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경험할 수 있다. 병원 놀이에서는 의사, 간호사, 환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협력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다. 시장 놀이에서는 가게 주인, 손님 등의 역할을 경험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③ 교구 놀이 (조작) : 내 친구 얼굴 찾아보기
유아들은 자신의 친구들의 얼굴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보면서 친구들의 특징을 관찰하고 기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친구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서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④ 교구 놀이 (수놀이) : 우리반으로 가는 길
유아들은 유치원 내에서 자신이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살펴보며 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교구를 이용하여 유치원의 구조와 자신이 다니는 길을 표현해 보면서 공간 지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이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유치원에 대한 애착과 자부...
참고 자료
이병환, 교직실무, 동문사, 2023.
하수연 외, 교직실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원, 2023.
김운삼,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18.
김수영, 놀이지도, 양서원, 2017.
유구종 외, 유치원 물리적 환경 변인이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4.
오채선 (2004) 유치원 일과에서 기본생활 교육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제8권 제3호
신은수 (2004) 유치원 초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타인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채현이 최미영 (2021) 학령전기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 구조모형. 대한간호학회지
서은희 (2023) 유아 교사의 생활지도 실천 경험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영란 (2023) 한국과 미얀마의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 목적 및 내용에 대한 비교. 유라시아연구
박민혜 (2007) 유치원의 신입 원아 오리엔테이션 및 초기적응 과정의 운영실태와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우경, 김민경(2013) 유치원 물리적 환경 구성 평정척도 개발 기초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19 개정 누리과정」해설서
https://www.nccw.educare.or.kr/web/main.do
법제처 국가법령센터. https://www.law.go.kr/
서울특별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2023 유치원 평가 가이드북
이영애, 임승렬 지음,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020.
하수연 외, 교직실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원, 2023.
신지연 외,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2018.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5.
이혜정, 유아사회교육(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중심), 창지사, 2020.
황현주 외,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2019 개정 누리과정 수록), 양서원, 2019.
유구종 외, 유치원 물리적 환경 변인이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