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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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이해
1.1. 조기영어교육의 정의 및 배경
1.2.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1.3.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 논쟁
1.3.1. 조기영어교육 찬성론
1.3.2. 조기영어교육 반대론
1.4. 조기영어교육의 장단점
1.4.1. 조기영어교육의 장점
1.4.2. 조기영어교육의 단점

2. 조기영어교육의 문제점
2.1. 모국어 습득 및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2.2.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의 불충분성
2.3. 부모의 경제적 부담

3. 조기영어교육의 해결방안
3.1. 모국어 습득 이후 외국어 교육 실시
3.2.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영어 교육과정 수립
3.3. 부모의 자체적인 영어교육 방법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이해
1.1. 조기영어교육의 정의 및 배경

조기영어교육의 정의 및 배경은 다음과 같다.

조기영어교육이라는 말에서 파생된 것이 조기 언어교육으로, 이는 초등학교 입학 전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유아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학자들에 따라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정의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제2언어교육, 즉 모국어 이외의 이중 언어를 교육하는 것을 조기영어교육이라 지칭하고 있으며, 이는 유아 언어교육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기영어교육은 주로 학습자의 연령을 기준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좁게는 취학 전 유아가 영어교육을 받는 것이고, 넓게는 취학 전 유아부터 초등학교 상급학생이 영어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조기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국내·외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와 맞물려 영어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연령이 점점 하향화되고, 프로그램이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이에 조기영어교육은 학습지, 유치원 및 어린이집, 사설학원, 온라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2.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실태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의 정규 교과목으로 영어가 등장하였다. 이후 2000년에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 2시간씩 영어를 정규과목으로 가르치도록 하는 방침을 만들었다.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대상의 하향화 움직임은 유아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인 경향과 부모의 요구로 인하여 많은 유치원과 어린이 집에서 영어교육을 실시했으며, 심지어 아주 어린 영아를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게 되었다.

실제로 2011년 국무총리산하기관 육아정책연구소가 조사한 수도권 거주 초등 1,2학년생 1200명의 영어교육 실태 결과에 따르면 영어교육 시작 평균 연령은 3.7살이었으며, 3~5세 사이에 영어교육을 시작한 비율은 전체의 92.7%에 달했다. 또한 2006년 한겨레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초등학교 1,2학년 학생 중 70%정도가 영어 사교육을 받았거나 받고 있다고 답했다. 그리고 2006년부터 2009년까지 강남, 서초구의 영어유치원 수는 56개에서 86개로 급속히 증가한 반면 일반유치원 수는 61개에서 55개로 꾸준히 감소했다. 이는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의 사회적 수요와 공급이 모두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이렇듯 우리나라 유아들 대부분이 교육기관과 사교육으로 조기 영어 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 논쟁
1.3.1. 조기영어교육 찬성론

글로벌 시대에 전 세계는 영어로 연결되어 있다. 지금도 영어로만 합격을 좌우하는 대학이 있을 정도로 영어는 국제 사회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되었다. 따라서 국제화의 시대에 뒤처지는 사람은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
언어 습득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한다는 것은 과학적 자료로 입증되었다. 어린이의 두뇌는 성인의 두뇌보다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따라서 어린 나이에 영어 교육을 실시하면 더 효과적으로 영어를 습득할 수 있다. 한국인 교사와의 반복된 수업보다는 외국인과의 단 한 번의 만남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이다.
또한 어린이들은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자신감이 강해 심리적 장벽이 낮아 외국어를 더 쉽게 습득할 수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우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모국어를 습득하는 시기에 영어를 배우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기의 지식은 성인의 지식보다 30~50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능력은 0세부터 쉽게 키울 수 있지만, 7세 이후에는 매우 어려워진다. 따라서 어린 나이에 영어 학습을 시작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


1.3.2. 조기영어교육 반대론

조기영어교육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먼저 영아 및 유아의 모국어 습득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기한다"". 제1의 언어인 모국어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한 어린 아이에게 제2외국어를 공부하게 하는 것은 심리적인 부담감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인 부담과 문화적인 이질성이 아이에게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하고 이는 결국 올바른 모국어 습득을 방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모국어를 학습하는 중간 과정에서 외국어를 학습하기 때문에 모국어는 외국어 학습의 간섭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어 두 언어 모두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게 될 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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