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CJ 기업소개
1.1.1. 기업현황, 개요
CJ그룹은 한국 최대의 종합식품업·제약업·금융업·홈쇼핑·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CJ그룹의 전신은 1953년 설립된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이며, 이후 1993년 삼성그룹에서 분리되어 1996년 제일제당그룹으로 출범하였다. 2002년에는 그룹명을 제일제당그룹에서 CJ그룹으로 변경하였다.
CJ그룹은 식품&식품서비스, 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생명공학, 인프라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해 있다. 특히 CJ제일제당, CJ오쇼핑, CJ CGV, CJ헬로비전 등 8개의 상장사를 비롯하여 74개의 비상장사, 140개의 해외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CJ그룹은 최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되면서 CJ주식회사는 사업회사(CJ제일제당)와 경영회사(CJ)로 분리되었다. 현재 CJ그룹의 대표이사는 손경식, 이재현, 하대중 등이다.
1.1.2. 기업연혁, 발전과정
CJ그룹은 본래 삼성그룹의 일부였으며, 1953년 설립된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를 전신으로 한다. 1993년 제일제당, 제일제당건설, 제일씨앤씨, 제일냉동식품, 제일선물이 삼성그룹에서 분리되었다. 1996년 제일제당그룹이 출범하였다. 1998년 국내 최초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를 개관하였다. 2002년 그룹명을 제일제당그룹에서 CJ그룹으로 변경하였다. 2007년 9월 1일 지주회사 체제 전환으로 CJ주식회사는 사업회사(CJ제일제당)와 경영회사(CJ주식회사)로 분리하게 되었다. 2008년에는 CJ투자증권과 CJ자산운용을 현대중공업그룹에, 2011년 1월 관계사이자 대원미디어의 자회사인 챔프비전(챔프TV)을 태광그룹에 매각하고 일본의 프라임쇼핑을 계열사로 편입하였다. 2011년 3월에는 CJ엔터테인먼트·CJ미디어·온미디어·엠넷미디어·CJ인터넷·오미디어홀딩스 등 6개 콘텐츠 관련 계열사를 하나로 합병하였으며, 2012년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지금의 CJ대한통운이 되었다.
1.1.3. 사업분야
CJ의 사업분야는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자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사업이다.CJ그룹의 계열회사로는 CJ제일제당(주), CJ CGV(주), CJ씨푸드(주), CJ대한통운(주), (주)CJ헬로비전, (주)CJ오쇼핑, CJ프레시웨이(주), CJ이앤엠(주) 등 8개의 상장사를 비롯하여 74개의 비상장사, 140개의 해외 법인이 있다.
세부적인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식품&식품서비스 부문에는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등이 포함된다.
신유통 부문에는 CJ오쇼핑, CJ GLS, CJ텔레닉스, CJ올리브영 등이 포함된다.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부문에는 CJ E&M, CJ CGV, CJ헬로비전 등이 포함된다.
생명공학 부문에는 CJ제일제당이 포함된다.
인프라 부문에는 CJ시스템즈, CJ건설이 포함된다.
이처럼 CJ그룹은 식품, 유통, 엔터테인먼트, 생명공학, 인프라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기업집단으로 성장해왔다.
1.1.4. 경영현황, 재무현황
CJ의 경영현황, 재무현황은 다음과 같다.
CJ는 한국 최대의 종합식품업·제약업·금융업·홈쇼핑·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CJ그룹의 사업분야는 크게 식품&식품서비스, 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생명공학, 인프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CJ 주식회사는 현재 8개의 상장사와 74개의 비상장사, 140개의 해외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CJ의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조 4,693억 원, 영업이익은 1조 4,380억 원 수준이다. 최근 5년간 CJ의 재무실적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 1분기에도 매출 7조 5,160억 원, 영업이익 3,839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CJ는 식품, 신유통,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CJ제일제당, CJ CGV, CJ오쇼핑 등의 주력 계열사들이 각 산업 분야에서 시장을 주도하며 CJ 그룹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앞으로도 CJ는 자회사들의 경쟁력 강화와 신규 사업 진출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ESG 경영 강화, 디지털 혁신 등 미래 준비에도 힘써 기업가치 제고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1.1.5. 핵심가치, 비전, 미션
CJ의 핵심가치, 비전, 미션은 다음과 같다.
CJ는 '인재제일'이라는 경영 이념과 '인재의 성장'이라는 인사철학을 바탕으로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CJ의 핵심가치는 유연성, 개방성, 책임감으로 요약된다. 유연성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개방성은 편협한 사고와 행동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가능성을 폭넓게 수용하는 자세를 의미한다. 그리고 책임감은 이러한 유연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할과 임무를 다하는 자세를 뜻한다.
CJ의 비전은 "Global No.1 생활문화기업"으로, 식품에서 출발한 CJ가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유통과 물류, 바이오와 제약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여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CJ는 "즐겁고 풍요로운 고객가치 창출"이라는 미션을 수립하고 있다. 고객의 일상생활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 가는 동시에 고객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CJ의 핵심 목표인 것이다.
이와 같이 CJ는 인재에 대한 신념과 함께 명확한 비전과 미션을 갖고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