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쿠찌 매출 증진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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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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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쿠찌 매출 증진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파스쿠치 마케팅 전략
1.1. PASCUCCI 소개
1.2. 환경분석
1.2.1. 시장 환경
1.2.2. PEST 분석
1.2.3. SWOT 분석
1.3. 사업목표 설정
1.4. STP 전략 수립
1.5. 마케팅 전략 수립
1.5.1. Product
1.5.2. Place
1.5.3. Promotion
1.5.4. Price
1.6. 결론

2. 파스쿠치 마케팅 리서치
2.1. 조사배경
2.2. 조사목적
2.3. 조사 개요
2.4. 분석 내용
2.5. 분석결과 및 요약
2.6. 제언

3. 땅스 부대찌개 탄벌점 분석
3.1. 땅스 부대찌개 선택 이유
3.2. 땅스 부대찌개 탄벌점 상황분석
3.2.1. 매출과 서비스 현황
3.2.2. 인력
3.2.3. 점포 디자인
3.2.4. 메뉴
3.2.5. 타겟 고객
3.2.6. 고객 평가
3.2.7. 창업 비용 예상
3.3. 상황분석에 따른 컨설팅 프로세스
3.4.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파스쿠치 마케팅 전략
1.1. PASCUCCI 소개

PASCUCCI는 이탈리아를 한 잔에 담은 정통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 카페이다. PASCUCCI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 안토니오 파스쿠찌에 의해 몬테펠트로에서 시작되었다. 그후 21세기에 접어서는 국제적인 글로벌 조직으로 도약 중에 있다.

PASCUCCI는 최선을 다하는 정신의 초심을 잃지 않는것으로, 1946년에 접어들면서 장비를 이용한 에스프레소 추출법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제품생산공장 또한 새로운 로스팅 기계의 도입과 생산라인을 구축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인 생산량 확대 및 고품질 원두 생산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였다.


1.2. 환경분석
1.2.1. 시장 환경

전체 커피 시장에서 커피 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기준 62.5%이다. 이는 커피 문화의 대중화와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커피 전문점 시장은 포화상태에 도달했다. 포화상태의 카페시장에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가 발생하면서 저가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고급 커피 전문점들은 해외진출 또는 공격적인 고급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1.2.2. PEST 분석

PEST 분석이다.

P(정치적 환경)에서는 공정거래 조정원의 커피전문점 업계에 대한 동향을 살펴볼 수 있다. 공정거래 조정원은 커피전문점 업계의 매출액, 영업이익, 가맹점수, 가맹 사업자 부담 비용 등 전반적인 경영 정보를 공개한 바 있다. 이는 해당 업계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향후 커피전문점의 출점에 장애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E(경제적 환경)에서는 한국의 커피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2016년 기준 5조 4000억원 규모의 커피 시장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5.3%씩 성장해왔다. 그러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저렴한 가격대비 맛과 품질이 높은 커피 제품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S(사회문화적 환경)에서는 커피가 단순한 기호식품에서 문화 소비 제품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는 커피의 기능이 근로나 공부를 위한 것이었으나, 최근에는 사교와 정보 교환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또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작은 사치"를 위해 커피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어, 커피 시장의 성장세가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T(기술적 환경)에서는 커피 기술의 발전이 두드러진다. 과거에는 커피의 맛이 다양하지 않아 다양한 연령층의 선호를 얻지 못했지만, 현재는 다양한 로스팅과 블랜딩 기술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취향을 사로잡고 있다.


1.2.3. SWOT 분석

SWOT 분석은 파스쿠치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파악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분석 기법이다.

S(강점)로는 브랜드 이미지 창조, 커피 고급화 전략, 테이크아웃 시장 선도 등을 들 수 있다. 파스쿠치는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으로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해왔으며, 차별화된 커피 고급화 전략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편리한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존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다.

W(약점)로는 경쟁 업체의 난립, 비싼 가격, 낮은 인지도 등이 지적된다. 커피 전문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많은 경쟁 업체가 등장하고 있으며, 파스쿠치의 가격이 다른 업체에 비해 비싼 편이라는 점, 그리고 아직 국내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낮은 점이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O(기회)로는 바쁜 일상 속 휴식공간 제공, 젊은층의 커피 구매량 증가, 테이크아웃 시장 선도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커피 전문점이 단순한 음료 구매 장소가 아닌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젊은층의 커피 구매량이 증가하면서 파스쿠치에게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테이크아웃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 될 수 있다.

T(위협)로는 커피 전문점 경쟁심화, 불안정적인 원두가격, 브랜드 자체에 대한 거부감 등이 지적된다. 커피 전문점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으며, 원두 가격의 변동성으로 인한 불확실성, 그리고 일부 소비자들의 파스쿠치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 등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상의 SWOT 분석을 통해 파스쿠치는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잘 활용하고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3. 사업목표 설정

파스쿠찌는 사업목표 설정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사는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확보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하며, 가맹점은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 측면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재료와 편리한 생활 편의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파스쿠찌는 전반적인 사업 운영에서의 안정성과 성장을 추구하고자 한다.


1.4. STP 전략 수립

파스쿠치는 STP 전략을 통해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였다.

먼저 시장세분화 관점에서 파스쿠치는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개성, 소득수준, 라이프스타일, 직업, 교육수준 등의 요인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최근 경기침체와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음료시장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이고 품질 좋은 제품 중심으로 젊은 층을 주된 타겟으로 선정하였다.

표적시장 선정에 있어서는 이러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전략, 뛰어난 기술력으로 고급화를 구축하여...


참고 자료

네이버-파스쿠찌 홈페이지
페이스북-파스쿠찌 홈페이지
땅스 부대찌개 창업정보, 프랜차이즈파트너스
http://www.fcpartners.co.kr/statistic/bizDetail.asp?Code=02&PNum=6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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