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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교사의 인성과 중요성
1.1. 보육교사 인성 개념
인성은 개인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태도와 사고와 행동 특성을 말하며, 성품이란 사람의 덴데미나 성질을 뜻한다. 인성은 인간의 성질과 됨됨이로 해석할 경우에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고, 인간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마땅히 갖추어야 할 조건과 성품을 뜻한다. 반면에 개인이 가지는 태도의 특성, 사고와 행동의 특성으로 해석되면, 전자에 비해 규범적인 의미는 약화되지만, 가치중립적인 의미에 더 가까워지게 된다. 인성을 연구한 학자들은 각자의 관점에 따라 성품, 성격, 인성, 기질, 인간성, 품성, 성향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사용하며, 영어 단어의 한국말 번역을 살펴보면 인성이랑 심리학적 관점에서 중립어로 사용되는 성격으로 번역되고, 철학적 입장에선 가치어로, 교육학에서는 성격이나 인격, 성향으로 혼용되어 있다. 인성은 사람이 가진 성품을 뜻하는 것인데, 인간다운 품격이라 정의될 수 있고, 타인과 구별되는 생활 방식이며, 지속적으로 개인이 보이는 독특한 행동 양식과 심리적 특성이라 정의되기도 한다.
1.2.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
1.2.1. 보육의 질
영유아의 발달과 기술 지원에서 더 나아가 성인과 아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기술하였다. 이 연구에서 주장하는 바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더 경험이 풍부한 성인의 지지와 보조가 필수적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인성은 영유아기 아이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영·유아 교육의 질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인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1.2.2. 인성 형성
영·유아의 인성 형성에 있어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는 영·유아가 보육교사의 태도와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영·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발달의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된 인성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인성은 영·유아가 건강한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습관을 전수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보육교사의 언어와 행동, 태도 등은 영·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인성은 사회 정서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인성은 영·유아의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바람직한 사회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보육교사의 인성은 영·유아의 인성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3. 애착형성
교사와 영아가 함께 생활하는 일정 시간 지속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교사와 애착을 형성하게 되며, 영아가 교사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신뢰감과 안정감에 따라 영아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는 영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자의 요구에 반응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적절히 지원함으로써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부모와의 불안정한 애착이 형성된 영아라도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새로운 애착 모델을 경험할 수 있고, 이는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2.4. 사회 정서발달
영·유아들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영·유아 시기는 기본적인 정서를 익히고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의 원활한 사회·정서발달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영·유아들은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제공하고 정서표현을 격려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정서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갈등상황에 적절히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영·유아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즉, 보육교사의 인성은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보육교사가 자신의 인성을 적절히 관리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가
1.3.1. 인간애
인간애는 보육교사가 지녀야 할 가장 대표적인 요인이다. 특히 보육교사에게 있어 사랑이란 영유아를 보살피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능력이며, 보육교사들이 보편적이고 일관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 소양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반이 되고 있는 코메니우스, 슈타이너, 루소, 페스탈로치 등 근대 교육사상가들은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중 인성의 특성으로, 유아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함을 강조하였고, 현대사회에서도 유아와 교사 간의 라포(rapport) 형성과 애착 그리고 신뢰를 기반으로 한 애정적인 표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영자, 유효순과 이정욱(2001)의 연구 역시 교사가 융통성 있고 따뜻하며, 공평하게 행동할수록 유아들은 보다 독립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교사와 유아 간의 소통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보육교사의 사랑을 애착과 비슷하게 평가하고 있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영유아 시기의 애착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인간관계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영·유아와 교사 간의 애착은 대리양육자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영유아기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교사와의 안정적인 애착이 유아의 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