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의 이용 정도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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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의 이용 정도와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패스트푸드 기업 맥도날드 분석
1.1. 맥도날드 기업소개
1.2. 패스트푸드 산업현황분석
1.3. 맥도날드 SWOT분석
1.3.1. 강점(Strength)
1.3.2. 약점(Weakness)
1.3.3. 기회(Opportunity)
1.3.4. 위협(Threat)
1.4. 맥도날드 STP분석
1.4.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4.2. 목표타겟선정(Targeting)
1.4.3. 포지셔닝(Positioning)
1.5. 맥도날드 마케팅믹스 4P전략
1.5.1. 제품전략(Product)
1.5.2. 가격전략(Price)
1.5.3. 유통전략(Place)
1.5.4. 프로모션전략(Promotion)
1.6. 맥도날드 미래전략방향 제시

2. 프랑스 외식산업의 코로나19 영향
2.1. 프랑스 음식의 역사와 문화
2.2. 프랑스 외식산업의 범위
2.3. 코로나19로 인한 프랑스의 외식업체 상황
2.3.1. 시장규모
2.3.2. 외식업체의 전반적인 현황
2.3.3. 외식업체 브랜드 현황
2.3.4. 배달의 성장과 디지털화
2.4. 코로나19로 인한 프랑스의 외식시장 상황

3. 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관리
3.1. 청소년기 식생활의 문제점
3.1.1. 아침식사의 결식
3.1.2. 패스트푸드 이용
3.1.3. 신경성 식욕부진증
3.1.4. 신경성 탐식증
3.2. 식습관의 중요성과 이유
3.3. 정신건강과 식생활과의 관계 치료
3.3.1.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
3.3.2. 균형적인 영양섭취
3.3.3. 학교 급식을 통한 인성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패스트푸드 기업 맥도날드 분석
1.1. 맥도날드 기업소개

맥도날드는 미국에 본사를 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대략 35,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글로벌 패스트푸드 기업이다. 맥도날드의 기업목표는 전 세계 최고의 외식 전문기업이 되는 것이며, 여기서 최고가 된다는 것은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여 맥도날드를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전 세계 어디서나 똑같은 만족으로 전해지는 맥도날드,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경험할 수 있는 맥도날드만의 가치이다.

맥도날드는 1940년대 후반 캘리포니아 샌버너디노에서 맥도널드 형제에 의해 설립되었다. 초기에는 햄버거 전문점으로 시작했으나, 빠른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기업으로 성장했다. 맥도날드는 제품 표준화, 신속한 서비스, 고객과의 관계 형성 등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특히 메뉴 아이템의 표준화와 고도의 시스템화된 운영 방식은 맥도날드만의 경쟁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 needs에 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한 식단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대에 따라 샐러드, 과일 등 다양한 건강식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또한 환경보호와 사회공헌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일회용품 사용 감축, 재활용 확대 등 지속가능성 관련 이니셔티브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배달 서비스 확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키오스크 도입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맥도날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패스트푸드 시장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1.2. 패스트푸드 산업현황분석

먼저 패스트푸드 산업현황분석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산업은 많은 경쟁자들이 참여하게 되면서 성장속도가 더디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산업의 성장속도가 완만할수록 시장점유경쟁은 더욱 더 치열해지게 된다. 이때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쏟아 붓게 된다. 맥도날드와 경쟁사 롯데리아는 업계1위 선점을 위해서 대대적인 판촉행사와 캠페인을 펼치고 점포를 확장하며 계속해서 "값비싼" 자리싸움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패스트푸드산업의 경쟁자의 수는 다수로, 독과점이 아닌 경쟁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경쟁기업들이 규모나 자원 면에서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어, 기업들은 강하게 서로 경계하며 강력하게 보복조치를 취하게 된다.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경쟁적인 가격 인하는 이러한 서로간의 강력한 견제라고 볼 수 있겠다.

또한 패스트푸드 산업은 표준화된 시설에 투자한 고정비가 크기 때문에 철수장벽이 높다. 철수장벽이 높은 경우 기업들은 경쟁에 밀려도 그대로 버틸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버텨내기 위해서 기업은 극단적인 전술에 의존하게 된다. 패스트푸드 산업은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서 결국 산업의 수익성이 낮아지고 규모가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패스트푸드 업체간의 점포확장 경쟁은 고정비를 상승시켰다. 점포확장에 따라 식자재 공급을 위한 설비투자와 공급지점 확대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고정비가 높아질수록 기업은 시설유휴현상으로 인한 이윤 감소를 염려하여 시설을 완전 가동하고자 하며, 이에 따라서 판매 증대를 위해 점진적으로 가격을 인하하게 된다. 이러한 가격경쟁은 산업 내 수익률을 더욱 악화시키게 되었다.

따라서 패스트푸드 산업은 성장속도가 완만해짐에 따라 기업들 간 치열한 시장점유경쟁이 이뤄지고 있으며, 독과점이 아닌 경쟁시장이기 때문에 서로 강력한 보복조치를 취하는 상황이다. 또한 고정비 상승으로 인한 가격경쟁의 심화로 수익률이 악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맥도날드 SWOT분석
1.3.1. 강점(Strength)

맥도날드의 가장 큰 강점은 철저한 품질관리이다. 모든 제품은 완전히 표준화되어 햄버거용 고기는 지방질이 19% 이하, 빵의 직경은 31~2인치, 햄버거당 양파의 양은 0.25온스 이하 등의 엄격한 규정이 적용되었고, 조리된 제품의 저장에 관해서도 확실한 규정을 두고 있다. 이러한 규정이 엄격히 지켜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본사의 감사요원이 파견된다. 또한 전 제품의 가장 뛰어난 맛을 낼 수 있도록 철저한 시간 관리를 통하여 햄버거는 만든 후 10분 이내에, 프렌치 프라이는 7분 이내에 고객에게 제공하며 이 시간대를 경과한 제품은 폐기하고 있다. 매장에서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해당 음식을 만들기 시작하는 '메이드 포 유(Made For You)' 주방 시스템을 통해 빠른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제품의 품질을 세계적으로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품질 보증 실험소를 미국, 유럽, 태평양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소를 통해 제품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 외에도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개선하여 탁월한 품질의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따라서 맥도날드는 어디서,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햄버거 맛을 낼 수 있는 것이다.


1.3.2. 약점(Weakness)

맥도날드의 약점(Weakness)은 다음과 같다.

햄버거가 각종 연구자료와 언론 보도를 통해 소아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인기가 최근 시들해지면서 샌드위치, 삼각김밥 등 햄버거를 대체하는 간편 메뉴가 인기를 얻고 있다. 샌드위치와 삼각김밥 등 "대체재"의 공격으로 최근 판매율이 감소하였으며, 햄버거 이외의 샌드위치나 샐러드 등으로 메뉴를 다양화한 업체들만이 매출이 늘고 있다.

빠르고 값싸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햄버거를 만드는 재료과 빵, 야채, 소스 종류가 많지 않고 표준화 되어야 한다. 이것이 맥도널드의 강점이었으나 그것이 곧 아킬레스건이었다. 다른 업체에서 맥도날드에서 제고하지 않는 특별한 빵, 야채, 소스도 준비함으로써 맥도날드의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 된 메뉴를 내놓는 기회를 주게 된 것이다.


1.3.3. 기회(Opportunity)

맥도날드의 기회(Opportunity)는 외식산업 분야 뿐만 아니라 고급커피 시장에 진출하는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여 경쟁력을 두루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맥도날드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다양한 지역과 문화에 맞추어 메뉴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불고기 버거와 같이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샐러드, 우유, 과일 등 건강 지향적인 메뉴를 확대하여 고객 선호도를 높이고 있다. 이처럼 맥도날드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추어 끊임없이 혁신을 거듭하며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1.3.4. 위협(Threat)

맥도날드의 위협(Threat)은 맥도날드화라는 용어로 대표될 수 있다. 맥도날드화는 패스트푸드점의 원리가 그 밖의 다른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맥도날드의 '맥(Mc)'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것을 상징하며 여러 분야에 걸쳐 이 개념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교육, 노동, 의료, 여가 등의 분야에 있어 모든 것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뤄지게 되는 현상을 맥도날드화라고 한다.

여기에서 '신속'과 '효율'이라는 두 단어는 좋은 의미로 들릴 수 있겠지만 사실은 비인간적이고 결과지향적인 특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맥도날드를 비롯한 패스트푸드점의 성행이 사회를 냉담하게 만들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하나의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맥도날드가 사회에 미치는 이러한 부작용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1.4. 맥도날드 STP분석
1.4.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맥도날드는 연령별, 이용 시간대별, 직업별 위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10대, 20대~30대, 40대~50대, 60대 이상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용 시간대별로는 아침, 점심, 저녁 시간대로 나누고 있다. 직업별로는 아동, 학생, 회사원 및 전문직종 종사자, 주부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이처럼 맥도날드는 다양한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참고 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1,『2021년 유럽 주요국 외식산업 현황과 한국식품 진출전략』.
KBS NEWS(https://news.kbs.co.kr/news).
조세일보(http://www.joseilbo.com/news).
한겨레(https://www.hani.co.kr).
컬처타임즈(http://www.ctimes.co.kr/news).
해외시장뉴스(https://dream.kotra.or.kr).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Mina K. Dulcan, MaryBeth Lake/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학지사/2013
하영수 외 4/아동청소년건강간호학/신광출판사/2019
대구신문(http://www.idaegu.co.kr)
http://www.korea.kr/(대한민국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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