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1.1. 감각운동기
1.1.2. 전조작기
1.1.3. 구체적 조작기
1.1.4. 형식적 조작기
1.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1.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는 유아가 출생부터 2세에 이르는 시기로, 이 시기 유아의 인지 발달은 근본적으로 감각과 운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아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경험하고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아직 개념적 사고가 불가능하며, 모든 것을 직접 체험하고 행동으로 반응하는 특성을 보인다.
예를 들어, 유아는 물체를 보고 잡으려 하거나 입에 넣어보는 등 감각과 운동을 통해 대상을 탐색한다. 또한 울음, 미소 등의 반사적 행동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유아는 대상의 영속성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물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긴다. 하지만 점차 감각-운동 협응이 발달함에 따라 대상 영속성 개념, 원인-결과 관계 이해 등이 생겨나면서 인지 능력이 향상된다.
이처럼 감각운동기의 유아는 직접적인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이해하기 시작하며, 이는 후기 발달 단계로 나아가는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1.1.2. 전조작기
피아제에 의하면 2세부터 7세까지의 아동은 '전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언어활동이 활발해지며 개념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지만, 여전히 자기중심성이 강하게 유지되고 관점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특징이 있다.
전조작기 아동은 언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고를 표현할 수 있게 되지만, 논리적인 사고력은 아직 미흡하다. 이들은 직관적이고 ...
참고 자료
교육사전편찬위원회 편, 「敎育學大辭典」, 서울: 敎育書舘, 1992.
김언주 ․ ․고광현, 「신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2002,
김창걸저, 「최신교육학(정통 수험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김현재 저, 「피아제의 이론과 臨床法 實際」, 서울 : 배영사, 1981.
전윤식 ․ 이영석 공저, 「삐아제와 幼兒敎育」, 서울 : 螢雪出版社, 1984.
B. J. Wadsworth 저, 정태위 역, 「삐아제의 認知發達論 」, 서울: 배영사, 1981.
James W. Vander Zanden, 「EDUCATION PSYCHOLOGY IN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RANDOM HOUSE, 1980.
Richard C. Sprinthall &Norman A. Sprinthall, 「EDUCATIONAL PSYCHOLOGY (A Developmental approach)」,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81.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 교육의 가능 근거」, 『동서철학연구』, 제51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