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지향적 마케팅
1.1.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1.2.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성공사례
1.2.1. THE BODY SHOP
1.2.2. TOMS
2. 디자인 마케팅
2.1. 디자인 마케팅의 개념
2.2. 디자인 마케팅의 중요성
2.3. 디자인 마케팅의 요소
2.4. 디자인 마케팅의 예시
2.5. 디자인 마케팅의 동향과 미래 전망
2.6. 디자인 마케팅의 도전과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지향적 마케팅
1.1.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사회지향적 마케팅이란 과거 단기적인 수익 추구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사회와의 공존을 지향하며 환경보호나 이웃을 돕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는 마케팅 방식이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익 추구를 중요하게 여기며, 단순한 제품 판매 촉진에 그치지 않고 환경 및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지향적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한다. 기업은 소비자 욕구 충족과 기업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공익과 사회복지를 동시에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기업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2.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성공사례
1.2.1. THE BODY SHOP
THE BODY SHOP은 1976년 영국 남부의 작은 항구도시 브라이튼에서 15개의 수제 화장품을 재활용 페트병에 담아 파는 작은 화장품 가게로 시작하여 글로벌 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더바디샵은 1999년 영국소비자협회가 선정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2위에 올랐고, 글로벌 브랜드 평가기관인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세계 상위 브랜드 28위에 올랐다.
THE BODY SHOP의 사회지향적 마케팅은 첫째, 자연에 기반한 신제품을 설계할 때 원료 사용이 자연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확신을 갖고 세심하게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동물실험을 이용해 신제품을 시험하던 다른 화장품 업체들과 달리 신뢰성과 효과가 뛰어나고 동물이나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현대적 제품시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제품의 포장에 있어 폐기물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이행하고 있는데, 안전하고 내구성이 있으며 실용적인 플라스틱 병을 사용함으로써 입증하고 있다. 더바디샵은 고객들이 이 페트병으로 기업의 화장품을 리필하거나 재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리필하는 사람들에게 현금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천연성분, 동물실험에 대한 거부감, 재사용·보충·재활용에 대한 포장요건 등을 준수하는 과정을 거쳐 신제품이 개발되며, 더바디샵에서는 제품 이면의 철학을 설명하는 팜플렛과 캠페인 등을 매장 구석구석에 홍보 차원에서 전시한다. 일부 매장에서는 스크린을 설치하여 회사의 제조 과정이나 최근 캠페인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한 캠페인을 진행해온 더바디샵은 1985년 세계적인 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의 포스터 제작을 후원했고, 1년 뒤 기업 내에 자체 환경 프로...
참고 자료
안광호 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23
허창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남대학교, 2023
권미정, 이계숙, & 이순덕. (2005). 패션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 및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179-192.
정수현, 김숙연, 김재환, & 이정화. (2013).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4(5), 229-249.
사회적 기업의 특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업학회지. 김용철 2012
한국기업 csr 활동의 공유적 성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김세중 2012
한국의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서비스 보건복지포럼. 노대명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