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i 비서 발전가능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빅데이터 기반 AI 음성인식
1.1.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1.2. 빅데이터 기반 AI(인공지능)
1.3. 빅데이터 기반 AI 음성인식
1.4. 애플의 Siri 사례
2. AI 음성인식 기술 동향
2.1. 주요 IT기업의 AI 음성인식 서비스 현황
2.2.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특징
2.3.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 과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빅데이터 기반 AI 음성인식
1.1.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최근 몇 년간 빅데이터가 IT 업계의 핵심 화두가 되어왔으나, 아직까지 빅데이터에 대한 단일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 기존 논의에서는 크게 세 가지 정도의 개념이 주로 언급되어왔다. 가트너는 빅데이터를 "향상된 시사점과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위해 사용되는 비용 효율이 높고, 혁신적이며, 대용량, 고속 및 다양성의 특성을 가진 정보 자산"이라고 정의하였다. 맥킨지는 데이터베이스의 규모에 초점을 맞추어,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SW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규모의 데이터"라고 정의하였다. IDC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업무수행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낮은 비용으로 가치를 추출하고 데이터의 초고속 수집, 발굴, 분석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차세대 기술 및 아키텍처"로 개념화하였다.
이전에도 웹검색 데이터나 구매 정보를 분석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마케팅 전략이 존재했지만, 기존 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트너는 양(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 등 '3V'를 기준으로 기존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첫째, 양(Volume)은 물리적인 크기와 개념적인 범위까지 대규모인 데이터의 양을 의미한다. 둘째, 속도(Velocity)는 실시간으로 생산되며 유통 속도 또한 매우 빠름을 나타낸다. 셋째, 다양성(Variety)은 기존의 구조화된 정형 데이터는 물론 사진, 동영상 등의 비정형 데이터가 포함된다. 최근에는 이들 3V와 함께 빅데이터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도 특성으로 들고 있다. 또한 기업들이 보유한 빅데이터의 양이 거대한 가치 추출이 가능할 만한 임계치에 도달하여 가치 추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빅데이터의 활용성과 가치창출 여부가 기업의 미래생존을 좌우할 핵심요소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이 부상하게 된 원인을 시장의 수요, 공급요인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 스마트 기기 혁명을 통해 정보의 양과 질이 급성장하였기 때문이다.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음악, 동영상 등 대용량 콘텐츠의 소비 확산과 소셜 미디어 이용 증가 등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사물 지능통신센서 등의 확산으로 데이터 생산량도 급속히 늘어났다. 둘째, 양과 질이 확보된 데이터에서 정보를 생성해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기업의 데이터 분석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시장 경쟁 심화로 기존 차별화 요소의 활용성이 감소함에 따라, 기업들이 데이터에 담긴 고객의 소비패턴과 니즈를 활용해 새로운 차별화를 추구하려는 유인이 늘어났다. 셋째, 컴퓨팅 기술의 발전과 기존 ICT기기시장 포화에 따른 신규 시장 창출 필요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일반기업들의 정보시스템 구축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신규 시장 창출이 필요한 상황에서 IBM, HP, 삼성, LG 등 글로벌 기업들이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비즈니스의 성장성에 주목하여 공급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1.2. 빅데이터 기반 AI(인공지능)
인공지능은 '빅데이터'의 발전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는 '클라우드'밖에 없다. 즉 데이터와 클라우드는 피할 수 없는 트렌드로, 산업계에도 확대와 적용되고 있다.
빅데이터 지식처리 인공지능의 개념은 빅데이터로부터 스스로 학습하고 지식을 축적하며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하고 필요에 따라 자율협업을 통해 지식의 공유 및 진화가 가능한 차세대 SW 기술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스마트 비서로는 구글의 '구글 홈', 아마존의 '아마존 에코', 애플의 'Siri'가 있다. 이 제품들은 사람의 음성을 인식하여 마치 실제 비서와 같이 질문에 답변하고 원하는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하고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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