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양상
2.1. 고전 문학 작품
2.1.1. 고전 시가
2.1.2. 고전 소설
2.1.3. 설화
2.2. 현대 문학 작품
2.2.1. 현대시
2.2.2. 현대소설
3. 학습자 수준별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3.1. 초급 학습자
3.2. 중급 학습자
3.3. 고급 학습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은 일반 국어과 교육과 달리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어 교육의 중요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다른 언어권의 학습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네 영역의 단순한 기능적 소통 능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고 폭 넓게 소통하는 문화 능력 또한 요구된다. 이에 문학 작품은 생동적인 삶의 장면과 인간적 정서를 담고 있어 한국인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유용한 한국어 학습 소재로 한국어의 심미적, 문화적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어휘 및 문법 등의 구조 학습을 위한 실제적 사례로도 활용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교육내용으로서의 문학 작품의 유용성과 실천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어 교재에 어떤 문학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는지 그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목적과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 수준별 문학 작품을 선정 및 제안하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양상
2.1. 고전 문학 작품
2.1.1. 고전 시가
한국어 교재에는 총 12편의 고전 시가 작품이 18회 가량 수록되고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실린 작품은 황진이의 「동짓달 기나긴 밤을」과 「경기 아리랑」이다. 특히 아리랑 계열의 시가 작품이 「경기 아리랑」, 「정선 아리랑」, 「진도 아리랑」 등 8편이나 실려, 한국의 대표적인 민요인 아리랑이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학습 제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전 시가 작품들은 대체로 4단계 이상의 교재에 집중적으로 수록되고 있어, 고전 시가가 학습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선정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1.2. 고전 소설
한국어 교재에는 총 6편의 고전 소설 작품이 14회 가량 수록되어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실린 고전 소설 작품은 14회 중 6회나 수록된 「춘향전」이다""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무수히 많은 고전 소설 중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과 같은 작품이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학 작품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는 위의 작품들이 한국 고유의 흥과 한(恨) 등의 민족 정서와 민중들의 보통 생활상을 잘 담아내고 있는 대표작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고전 소설은 대부분 4단계 이상의 교재에 수록되고 있어, 고전 소설 또한 학습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1.3. 설화
한국어 교재에는 총 39편의 설화 작품이 78회 가량 수록되어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실린 작품은 「단군 신화」로 6회 수록되어 있다. 단군 신화는 한민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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