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3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사회성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황이야기’의 개발 절차를 설명하고, 상황이야기 예시를 작성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3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사회성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황이야기’의 개발 절차를 설명하고, 상황이야기 예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
1.1. 마음이해능력
1.2.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어려움
1.3.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및 관심사
1.4. 감각 처리 문제

2. 마음이해능력 향상 프로그램
2.1. 상황 기반 정서 이해 활동
2.2. 시각적 지원을 통한 정서 이해 증진

3. 바람직한 행동 증진 전략
3.1. 토큰경제
3.2. 행동계약
3.3. 자극통제
3.4. 촉진
3.5. 용암
3.6. 행동 연쇄
3.7. 행동형성

4. 공동주시개면 능력 향상
4.1. 공동주시개면의 개념과 중요성
4.2. 공동주시개면 능력 저하의 특징
4.3. 가족과 교사의 역할
4.4. 다양한 접근법과 프로그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
1.1. 마음이해능력

자폐성 장애 아동은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되지 못하거나 손상되어 있어 타인이나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지, 사회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의사소통,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보인다.

상대방과 나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은 일반 아동들에게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나, 자폐성 장애 아동은 이에 특별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발달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특징의 기초가 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마음이해능력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자신의 경험이 상대방의 경험과 다르다는 것을 고려하지 못한다. 둘째,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무감각하다. 셋째, 상대방의 의도를 알아내고 이에 반응함에 따라 또래와 협상하는 것이 불가하다. 넷째,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사람이 본인의 이야기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가에 대하여 판단하지 못한다. 다섯째, 상황에 맞지 않게 사적인 문제를 낯선 타인에게 이야기 하곤 하며, 자신이 옷을 벗으면 상대방이 당황할 것이라 인지하지 못한다. 여섯째, 타인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는 경우가 잦다. 일곱째, 속임수를 이해하지 못하고 타인을 속이지 못한다. 여덟째, 타인도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아홉째, 명시가 되지 않은 관습이나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타인이 행동을 하는 이면의 이해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렇듯 자폐성 장애 아동은 다양한 종류의 마음이해능력 결여로 인해 실질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를 나타내고 사회적으로 거부 받고 고립되며 심지어는 이용당하게 될 수 있다.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특정한 상황에서 느껴야 하는 특정한 정서의 존재에 관하여 인지하기 시작하고 이러한 정서를 표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실질적으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평가해 표현하게 된다. 그러나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이러한 마음이해능력에 문제가 있어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1.2.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어려움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이다. 이들은 타인과의 대화나 놀이, 활동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그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시선 접촉이나 얼굴 표정, 몸짓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 이들은 타인의 시선을 마주치거나 얼굴을 바라보는 것을 어려워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힘들다. 또한 기본적인 몸짓 언어인 손 흔들기, 가리키기 등을 자연스럽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자폐성 장애 아동은 상황과 맥락에 맞는 적절한 대화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일방적으로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상대방의 반응과 상관없이 대화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답변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셋째,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황에서의 규범과 예절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상대방의 관심사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행동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낯선 사람에게 지나치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거나, 상대방을 불편하게 만드는 행동을 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이들의 전반적인 발달과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이다.


1.3.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및 관심사

자폐성 장애 아동은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및 관심사를 보인다.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거나 특정 주제나 대상에만 지나치게 몰두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반복적으로 움켜쥐거나 특정 소리를 계속해서 내는 등의 상동행동을 보인다. 또한 특정 주제나 대상에만 집중하고 관심을 가지며, 다른 것에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이러한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및 관심사로 인해 자폐성 장애 아동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참고 자료

이귀연(2008)『동화를 통한 정서용어 습득 훈련이 자폐성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박인숙(2020)『스크립트 활용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폐장애교육 통합교안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방명애, 박현옥 외 2명. 학지사(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