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강의 참관 내용
1.1. 초급 1B 온라인 수업
1.1.1. 단원: 세종한국어 2권 2과 취미 활동 대화 1
세종한국어 2권 2과 취미 활동 대화 1에서는 취미 활동과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배우고 문법 '못'을 사용해서 본인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연습을 하였다.
먼저 도입 단계에서는 그림을 보고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여 그들의 이해를 이끌어내고 학습 내용을 안내하였다. 이어서 대화 1을 듣고 등장인물의 취미에 대해 확인하였다.
어휘와 표현 학습 단계에서는 자전거, 등산, 낚시, 피아노 등의 취미 활동 관련 어휘를 그림 카드로 제시하고 발음을 연습하였다. 또한 '치다', '타다', '하다' 등의 어휘를 활용하여 연습해보았다.
문법 '못' 학습 단계에서는 '못' 을 활용하여 자신이 잘하거나 못하는 활동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였다. 예를 들어 "영화를 못 봐요", "축구를 못해요" 등의 문장을 익혔다.
마지막으로 연습 및 마무리 단계에서는 교재의 연습문제를 풀어보고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서로 연습해보며 정리하였다.
이처럼 세종한국어 2권 2과 취미 활동 대화 1 수업은 취미 활동 관련 어휘와 표현, 문법 '못'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1.1.2. 수업 구성
1.1.2.1. 도입 및 학습 내용 안내
도입 및 학습 내용 안내는 수업의 도입 단계로, 학습자들에게 해당 수업의 학습 내용과 목표를 제시하여 수업의 방향성을 파악하게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먼저 교사는 그림을 보여주며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 수업 주제와 관련된 학습자들의 배경 지식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수업의 내용에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이후 교사는 해당 수업의 학습 내용과 목표를 명확히 안내한다. 이번 수업에서는 취미 활동과 관련된 어휘와 표현, 문법 '못'을 학습하고, 취미 활동에 대한 대화를 듣고 말하기 연습을 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배울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1.1.2.2. 대화 1 듣기
대화 1 듣기는 교재의 그림 내용을 오디오로 들어보는 활동이었다"". 오디오 대화를 감상한 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였는데, 예를 들어 "유키씨는 취미가 뭐예요?", "민수씨는 취미가 뭐예요?"와 같은 질문을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대화의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교사는 학생들의 대답을 듣고 내용을 정리하면서 학습 내용을 보충하였다"". 이후 대화를 다시 한 번 듣고 교재의 문장을 따라 읽으며 발음을 연습하도록 하였다"".
1.1.2.3. 어휘와 표현 학습
어휘와 표현 학습에서는 그림 카드를 제시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취미 활동 어휘를 소개하였다"". 구체적으로 자전거, 등산, 낚시, 피아노와 같은 취미 활동 어휘를 교수자가 제시하고 학생들이 따라 말하며 발음을 확인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어서 배드민턴, 자전거, 피아노, 낚시, 게임과 같은 문장에서 취미 활동 어휘를 연습하는 활동이 진행되었다"". 교수자는 학생들이 자신의 취미에 대해 간단히 발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어휘 사용을 연습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취미 활동과 관련된 어휘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어휘와 표현 학습에서는 주요 취미 활동 어휘를 그림 카드와 함께 제시하고 학생들이 따라 말하며 발음을 익히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특히 자전거, 등산, 낚시, 피아노 등의 어휘를 다루었으며, 교수자는 이를 문장에서 활용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배드민턴을 치다, 자전거를 타다, 피아노를 치다, 낚시를 하다, 게임을 하다 등의 문장을 통해 취미 활동에 대한 어휘 사용을 연습하였다"". 또한 교수자는 학생들이 자신의 취미 활동을 간단히 소개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한 어휘를 실제로 사용해볼 수 있게 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어휘 제시와 활용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취미 활동과 관련된 어휘를 효과적으로 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