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격발달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1. 이론의 창시자 Erik Homburger Erikson
2.2. 에릭슨의 인간관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성격발달의 8단계)
3.1. 단계 1: 기본적 신뢰 대 불신(0-1세)
3.2. 단계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3세)
3.3. 단계 3: 주도성 대 죄의식(3-6세)
3.4. 단계 4: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3.5. 단계 5: 정체성 대 역할혼미(12-20세)
3.6. 단계 6: 친밀성 대 고립감(20-30세)
3.7. 단계 7: 생성성 대 침체성(30-65세)
3.8. 단계 8: 자아통합 대 절망감(65세 이상)
4. 교육적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격 발달 단계 이론은 정신분석학자였던 E. H. 에릭슨이 1950년에 그의 저서 「Childhood and Society」에서 제시한 이론이다. 프로이트는 성적 쾌감의 원천의 이동에 따라 인간의 발달 단계가 나뉜다고 보았던 반면, 에릭슨은 개인의 생물학적 욕구보다는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가 성격 형성 및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으로도 불린다. 그리고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본질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인간의 성격 발달도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은 현재까지도 매우 영향력이 있으므로, 그 이론을 살펴보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교육심리학 공부와 삶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1. 이론의 창시자 Erik Homburger Erikson
Erik Homburger Erikson(1902~1994)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창시한 이론의 창시자이다. 그는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계와 유태계 부모 사이에 태어났으며, 부모의 재혼에 따라 유태계에서 생활하며 이방인으로 취급받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에릭슨은 의대 진학을 원하는 아버지의 뜻을 따르지 않고 미술과 자유로운 분위기, 여행을 좋아하여 뮌헨의 예술학교에 입학하였다. 곧 학교를 그만두고 자신의 정체성과 사회에서의 자기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며 몇 년간 유럽 전역을 떠돌며 여행했다. 25세경 친구의 초청으로 빈에서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립학교의 교사가 되었는데, 그곳에서 프로이트의 딸 안나 프로이트와 만나 정신분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안나 프로이트의 소개로 빈정신분석 연구소에 들어가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에릭슨은 1933년 정신분석가가 되었다. 나치 집권으로 위협받던 에릭슨은 미국으로 이민가 하버드 대학에서 소아정신분석가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1939년부터는 캘리포니아 대학으로 옮겨 아동발달에 대해 연구하며 독특한 심리발달 이론을 수립하였다.
2.2. 에릭슨의 인간관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아가 개인이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현실을 검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실패하였을 경우에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인간을 총제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환경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힘의 영향을 특히 중요시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성적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원본능(id)보다는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격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 즉 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는 뜻이다. 인간의 인격은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는 주장이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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