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표현미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2.1. 난화적 표현
2.2. 의인화된 표현
2.3. 투시적 표현
2.4. 열거식 표현
2.5. 동시성 표현
2.6. 과장과 생략 표현
2.7. 연속성의 표현
2.8. 반복적 표현
2.9. 기저선의 표현
3. 의인화된 표현과 자기중심적 표현 사례
3.1. 의인화된 표현의 사례
3.1.1. 환상성
3.1.2. 동일시
3.1.3. 활동성
3.2. 자기중심적 표현의 사례
4.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의 미술 표현은 성인과는 다른 특유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는 아동의 발달 단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아동은 성인에 비해 신체적, 인지적, 감정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 미술 표현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동 미술 표현의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아동은 자신의 경험과 지각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성인과 달리 아동은 관념적 사고나 논리적 사고보다는 직관적이고 상상적인 사고가 두드러지기 때문에, 자신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한다. 둘째, 아동 미술 표현은 자기중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아동은 자신의 관점과 경험에 따라 대상을 과장하거나 생략하는 등 자기 중심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아동 미술 표현의 특성은 아동의 발달 단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아동 미술 교육에 있어서는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표현을 존중하고 지원함으로써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아동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2.1. 난화적 표현
아동들은 대체로 첫돌이 지나면서부터 난화적 표현을 시작한다. 난화를 착화, 마구 그리기 또는 scrible이라고도 하는데, 아무 목적 없이 마구 난잡한 선으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이 시기를 기능적 쾌락이라고도 하며, 어떠한 대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싶은 욕구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행위함으로써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아동에게 필기구를 주면 무엇인가를 끄적거리기 시작하며, 이러한 마구 그린 그림을 난화라고 한다.
2.2. 의인화된 표현
아동들의 표현에는 경험만을 소재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공상이나 환상도 풍부하게 표현되고 있다"" 모든 사물이 사람과 같은 생명을 갖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의인화된 표현이다"" 이는 아동들의 물활론적(animism) 사고에서 기인한 것으로, 아동은 자신의 관점에서 모든 사물을 이해하고자 한다""
아동의 의인화된 표현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보인다""
첫째, 환상성이다"" 유아는 심성이 단순하고 소박하여 생활환경에 제한되어 있는데, 자연물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며 상상의 세계로 이끌어 그 형태와 성격에 이상성을 부여한다"" 즉, 있는 그대로의 대상을 가상의 세계로 이끌어 형태와 분위기를 변형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둘째, 동일시이다"" 유아는 표현된 그림과 현실을 동일시하는 특징을 보인다"" 의인화된 캐릭터는 유아에게 친근감과 정서적 공감을 느끼게 하여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다""
셋째, 활동성이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살아있는 것, 움직이는 것에 주목하는데, 의인화된 표현에서 동세와 표정은 이러한 유아의 특성을 잘 반영한다"" 동세는 달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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