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1. 상품화된 놀잇감 5가지를 선정하고 놀잇감의 특징과 적정 연령(이유 적기), 놀잇감을 통해 영유아가 알게 되는 교육적 가치를 제시해보세요. 2. 구성놀이의 개념을 설명하고 유아의 구성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1. 상품화된 놀잇감 5가지를 선정하고 놀잇감의 특징과 적정 연령(이유 적기), 놀잇감을 통해 영유아가 알게 되는 교육적 가치를 제시해보세요. 2. 구성놀이의 개념을 설명하고 유아의 구성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재교구와 유아교육
1.1. 교재교구의 개념과 중요성
1.2.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
1.3.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개발과 기록 작업

2. 표준보육과정과 놀이중심 보육과정
2.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2.2.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정의와 이론적 근거
2.3.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장단점

3. 유아수학교육
3.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
3.2. 프뢰벨의 은물에 대한 이해
3.3. 정보처리이론의 수학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3.4. 유아 공간교육 및 도형교육 내용과 교재·교구, 동화
3.5. 개정 누리과정과 이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비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재교구와 유아교육
1.1. 교재교구의 개념과 중요성

교재·교구는 교수와 학습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교사와 유아가 사용하는 교육 자료를 포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재·교구는 유아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고 유아의 능동적인 학습과 흥미를 유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은 첫째, 유아들은 능력이 매우 많으며, 활동적이고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존재로써 자신들의 흥미에 기초한 자유놀이 활동과, 직접 손으로 만들며 경험하는 활동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둘째, 교재·교구의 계획, 제작, 활용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유아는 교재·교구를 통한 놀이 및 학습에 열의를 가지고 참여하고자 하며 이는 적극성과 사회성에 연관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는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며 유아의 개별적인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상상력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

교재·교구에 대한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관점은 다음과 같다.

코메니우스는 교육 근대화의 선구자로서, 전통적이며 언어 독단적인 교육에 반대하고 감각적 직관을 중시하는 교수법을 주창하였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힐과 프랫 등이 교수매체의 발전에 기여했다. 말라구치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유아를 능동적이고 유능한 학습자로 보고 관계와 의사소통 체제로서의 교육을 강조하므로, 교재·교구도 관계적 구성을 자극하는 특성을 갖는다. 몬테소리는 교육에서 준비된 환경과 과학적 교구를 강조하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감각훈련교구를 개발하였다. 프뢰벨은 '은물'이라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적 놀잇감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오늘날 교재·교구로서 기초가 되고 있다.""


1.3.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개발과 기록 작업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개발과 기록 작업은 유아의 학습경로와 과정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지식을 구성해 가는 관계를 보여주는데 의미가 있다. 기록 작업은 비디오, 녹음테이프, 기록노트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남길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의 말하고 행한 것, 유아들의 작업, 교사들의 해설을 기록할 수 있다. 이러한 기록은 유아의 학습경로와 과정을 가시화하고 지식을 구성해 가는 관계를 볼 수 있게 해준다.

기록 작업의 책략은 경청에 따라 관찰과 기록을 하고, 기록물을 협력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록 작업은 계획에 대한 안내와 참조 및 평가의 역할을 한다. 기록작업에서 기록물을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기 위해 가시성, 가독성, 공유가능성을 갖추어야 한다.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을 위해 기록 작업을 해야 하는 필요성은 유아의 학습경로와 과정을 입증하고 지식을 구성해 가는 관계를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기록 작업의 실제 적용방안은 비디오, 녹음테이프, 기록노트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유아들의 말하고 행한 것, 유아들의 작업, 교사들의 해설을 기록하고 이를 협력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2. 표준보육과정과 놀이중심 보육과정
2.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


참고 자료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지은,문혁준외, 보육과정, 창지사, 2013.
보건복지부,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2020.
보건복지부, “잘 놀아야 잘 자란다. 놀이 중심 표준보육과정 개정”, 2020.
보육과정 교안, 뉴엠원격평생교육원, 2021.
김지은(2016)『누리과정에 기초한 만5세 유아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소신(2005)『교재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 교육방법』,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병탁(2012)『수학동화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고신대학교
김소나(2002)『프뢰벨의 은물교육이 유아의 공간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