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2.1. 개념 및 특징
2.2. 장점과 단점
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현장 적용 방안
3.1. 문제 중심 학습(PBL)
3.2. 협동학습
3.3. 과제 기반 학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핵심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과 접근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교수요목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 하는 모든 것을 구체화한 목록을 말한다. 즉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위한 학습과정이나 순서를 담고 있는 공식적인 문서이다. 어떤 요소를 중심으로 하느냐에 따라 유형, 목적, 상황,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교수요목은 결과와 과정의 기준에 따라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과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문에서는 절차중심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2.1. 개념 및 특징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해 달성해야할 과제(task)를 상세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프라부(Prabhu)가 1972년에 개발한 CTP(communicational teaching project)에서 시작하였으며, 문법 구조를 의미에 초점을 두었을 때 가장 학습이 잘 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한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서는 언어의 구조나 체계보다는 의미 이해에 초점을 두고 과제를 완성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요구분석이나 목표의 진술보다는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달성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이 아니라 학습 중심(learning-centered)이다. 과제(task)란 학습자들이 주어진 지시 사항을 통해 결과에 도달하도록 활동으로 목표 어를 이해하고 발화하거나 상호작용하는 교실활동의 한 부분이며,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 형식보다는 문맥 속의 의미이다.
과제 전 활동에서 교사는 과제에 대한 시범을 보이며 학습자가 언어 사용에서 오류를 일으키더라도 문법적인 설명이나 철자를 수정하지 않으며 오류를 수정하거나 올바른 형태를 제시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미를 중심으로 목표어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 체계를 무의식적으로 구축하여 문법 체계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
2.2. 장점과 단점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외국어 교육에서 최근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수요목으로 학습자가 수업 중 수행하는 과제나 활동을...
참고 자료
세종학당재단-세종한국어 3 E-book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606&catimage=&callmode=admin
배론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제7주차 교안
김정아. "외국인 가정 자녀를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 인천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원해영(2014),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전략 구축에 관한 연구-‘과제’와 ‘과정’을 결합한 쓰기
원해영(2016),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제47권.
박선옥(2016),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연구, 어문논집65호.
수업을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제39집.
안정민(2018)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과정론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8권 18호.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김정숙(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연구, 한국어교육학회.
강현화·원미진(2017),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20),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