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생 리더십함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학생의 리더십 개발
1.1. 대학생 특성과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1.1.1. 대학생의 과도기적 특성
1.1.2.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1.2. 대학생 리더십 교육의 접근방향
1.2.1. 인성교육과 연계된 리더십 교육
1.2.2. 자기주도적 리더십 개발
1.3. 대학의 리더십 교육 사례
1.3.1. 봉사활동을 통한 글로벌 리더 양성
1.3.2. 진로개발과 연계된 리더십 교육
1.3.3. 교과목 형태의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1.3.4. 졸업자격인증제와 연계된 리더십 교육
1.3.5. 공동체 기반 리더십 교육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학생의 리더십 개발
1.1. 대학생 특성과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1.1.1. 대학생의 과도기적 특성
대학생은 법적으로는 성인이면서도 아직까지는 사회 생활과 경제 활동을 하지 않는, 그래서 진정한 의미에서는 성인이라기보다는 청소년의 연장선상에 있는 과도기적인 존재이다. 청소년과 성인의 중간 단계인 대학생은 아직 완전히 성인이 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곧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 활동과 경제 활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학 생활에서의 경험과 교육을 통해 자신이 당면한 심리적, 사회적, 개인적인 문제를 자력으로,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하는 시기에 놓인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1.1.2.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은 대학생의 과도기적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대학생은 법적으로는 성인이지만 아직 사회활동과 경제활동을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의 연장선에 있는 존재이다.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독립적인 생활 태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 대학생들에 대한 리더십 교육은 이론적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대학생들은 아직 실제 사회생활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리더십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절감하기 어려워한다. 이는 대학생들의 특성상 리더십 개발과 교육이 사회인에 대한 리더십 개발과는 구별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취업을 위한 지식 습득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전인적 교육의 일환인 리더십 교육은 소홀히 여겨지고 있다. 이는 학교 측에서도, 학생 개인에서도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는 변화와 위기가 상존하며 불확실성이 만연한 상황이다. 이에 개인이 리더십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졌고, 조직 구성원 모두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시작하게 될 대학생들에게 리더십은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 교육 과정에서 리더십 교육을 통해 대학생들이 사회진출 이전에 리더십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대학생 리더십 교육의 접근방향
1.2.1. 인성교육과 연계된 리더십 교육
인성교육과 연계된 리더십 교육은 대학생의 인성 함양과 더불어 리더십 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기로, 자아정체성 확립과 더불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워나가는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올바른 인성과 함께 리더십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인성교육은 개인적 차원에서의 지혜, 용기, 성실, 절제는 물론 타인ㆍ공동체ㆍ자연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효도, 예절, 존중, 배려, 책임, 협동, 준법, 정의 등의 덕목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리더십 교육과 연계하여 진행할 경우, 이러한 인성 덕목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 공동체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특히 대학생들은 실제 사회경험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인성교육과 연계된 리더십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
참고 자료
한국경제, 2007.3.30. [Cover story]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지디넷코리아, 이재구, 2012.6.15. 노키아 몰락을 불러온 5대 실책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3호, 2021.21. 전성수, 박한숙, 넬 나딩스의 행복교육론이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
서울대학교, 아시아교육연구 11권 2호, 정은이, 리더십에 대한 대학생들의 암묵적 이론과 창의적 리더의 대학적응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19권 4호, 2012.4. 김경화, 대학생 리더십 교육 실태 및 요구도 분석
“간호 리더십”, 수문사, 2019년, 김혜옥 외, P.25~68
“다시 생각하는 리더십”, 나비의활주로, 2015년, 민승기, P.137~169
“리더십 입문(제3판)”, 시그마프레스, 2016년, 피티 G. 노스하우스, P.94~99
“인성과 리더십”, 양서원, 2019년, 구자억 외, P. 136~138
노윤신 외 (2015) 대학생의 리더십 개발에 있어서의 코칭의 효과성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백평구 (2013)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과 대학생 개인 변인의 관계 및 특성,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3호
이정선 외 (2012)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취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16권 제2호
경남일보(201년 9년 8일) 누구나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 정주희
한국체육문화인성협회(2016년 8월 19일) 인성교육진흥법과 인성의 8대 가치덕목, 송광
이강옥 저, 대학 리더십, 청람 2011
정갑영 저, 대학 교육의 혁신, 21세기북스 2016
최은수 저, 한국 대학의 "따뜻한 변화"와 리더십을 말하다, 공동체 2016
이재범 저, 한국 대학의 미래, 퍼플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