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종결 평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에 따르면, 실습생은 실습기간이 기관평가 기간이라서 많은 일을 하지 못해 아쉬웠다고 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습생은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기간이었다고 평가하였다. 실습일정이 기관평가 기간과 겹치면서 실습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지만, 그 과정에서도 실습생이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실습생이 실습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실습생은 이론상 배우지 못했던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 당사자를 상대하는 방법이나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 등 대학에서는 배울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실습을 하면서 점차 프로그램마다 자신의 위치를 찾게 되었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신념을 정립할 수 있었으며, 장애인 당사자들을 상대하는 방법도 어느 정도 깨달을 수 있었다. 다만 실습일정에 있는 사업들을 다 못한 것이 아쉬운 점이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신념을 정한다는 목표는 달성했다. 장애인 당사자들을 상대하는 방법도 어느 정도 깨달았다. 다만 실습일정에 있는 사업들을 다 못한 것은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다.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로 이상필씨는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신념을 정립하고 장애인 당사자들의 상담 및 지원 방법을 습득하였지만, 실습 일정상의 제약으로 인해 모든 사업을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4.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4.1. 행정적인 면
행정적인 면에 대해서는 실습 동안 많이 배우지 못했다고 밝혔다. 실습생은 대부분 사업 쪽에서 일하다 보니 행정 부분에서 배운 부분이 적었다고 말했다. 대학에서는 행정 관련 과정을 배우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실무적인 내용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아쉬웠다고 설명했다. 실습 기관에서는 주로 프로그램 진행 등 서비스 제공에 집중했기 때문에 행정 업무와 관련된 부분은 잘 배울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무적인 행정 능력 향상을 위해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음을 알 수 있다.
1.4.2. 교육적인 면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중 '교육적인 면'을 살펴보면, 실습생은 대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많은 실무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한다"" 실습 과정에서 진행된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당사자와의 관계 형성 방법과 프로그램 진행 방식 등을 익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실무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실습생은 이론과 실천을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 과정에서 작성한 일지를 통해 자신에 대한 평가와 반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하였는데, 이는 실습생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이번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실무 역량과 자기 이해 및 성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1.4.3. 평가적인 면
평가적인 면에 대해 살펴보면, 실습을 하면서 내가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알 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일지를 쓰면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실습에서는 고쳐나갈 수 있었다고 한다. 실습을 통해 자신에 대한 평가와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이 매우 긍정적인 경험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실습생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을 것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태도와 자세로 계속해서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가지며,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5.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5.1. 업무관리
시간 준수, 과제제출 시간 준수는 신경써가면서 했다. 지각없이 정시 내에 출근하고, 일지도 밀리지 않고 제출했다. 과제도 제출 기한을 지켜가면서 제출했다. 다만 제출한 과제가 좋은 과제인지는 내가 평가하기가 힘들다.
처음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몰라서 그냥 방관자 수준이었지만, 실습을 하면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알았고 당사자의 능력을 고려하면서 업무를 조절해나갔다. 그리고 다른 직원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정했다.
1.5.2. 직원과의 관계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와 나쁘지 않은 관계를 유지했다고 말한다. 실습지도자와는 과제를 평가하며 부족한 점에 대해 조언을 해주었고, 실습기간 중 좋은 업무가 있다면 알려주며 서로 격려하는 등 나름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고 한다.
또한 다른 직원들이나 전문 직원들과도 프로그램이나 당사자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격려하는 등 나름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 내 직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1.5.3.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처음에는 조금 소극적으로 임했던 것 같지만, 실습을 하면서 점차 다른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적극적으로 변해나갔다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몰라 방관자 수준이었지만, 실습을 하면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알게 되었고, 당사자의 능력을 고려하면서 업무를 조절해나갔다. 그리고 다른 직원들과 소통하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정해나갔다. 이처럼 실습에 있어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