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구성주의학습이론과모형을 활용하면 좋은점과어려움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구성주의학습이론과모형을 활용하면 좋은점과어려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이론과 청소년지도방법론
1.1. 경험학습이론
1.1.1. 존 듀이의 경험이론
1.1.2.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1.2. 행동주의 학습이론
1.2.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1.2.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1.2.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3. 인지주의 학습이론
1.4. 구성주의 학습이론
1.4.1. 인지적 구성주의 - 피아제
1.4.2. 사회적 구성주의 - 뷰고츠키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이론과 청소년지도방법론
1.1. 경험학습이론
1.1.1. 존 듀이의 경험이론

존 듀이의 경험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된다. 듀이는 학습자가 체험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듀이의 교육방법은 "행함으로써 배운다."라는 말에 잘 나타나는데, 그에게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정의된다.
듀이는 교육의 일차적 과제로 아동들의 사고를 가속화시키기 보다는 풍부한 물리적 환경과 자료들을 제공하여 이를 다루는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는 다시 말해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 주장하였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이 개념형성,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 개념변화, 좋은 의견의 창출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 듀이의 원리를 바탕으로 청소년지도 분야에서 경험학습에 의한 활동지도 방법론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 방법론은 청소년들을 활동의 주체로 간주하고 청소년들이 사전에 마련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함으로써 체험한 후에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서로 공유하고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고 내면화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나가는 원리이다.


1.1.2.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은 경험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학습이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콜브는 학습의 결과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학습이 경험의 전환을 통해 지식이 창조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은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험의 4단계 순환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 경험 단계에서는 실제 경험을 하고, 반성적 관찰 단계에서는 경험에 대해 성찰하며, 추상적 개념화 단계에서는 성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일반화된 개념을 형성한다"" 마지막으로 능동적 실험 단계에서는 형성된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4단계 순환과정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며,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게 된다""


1.2. 행동주의 학습이론
1.2.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우리에게 친숙한 파블로프의 실험은 바로 평소와 아무런 관련 없는 자극들을 통해 무조건 반응으로 이끌어내는 것이다. 즉, 특정 반응과 관계 없던 자극(종소리)가 일정한 과정들을 통해 조건화(조...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저, 교육심리학, 서울:방송대 출판문화원, 2020
강인숙 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2017.02
스텐버그 저,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09
신종오 외 4명 저,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03
최명숙(2001).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육과학사
김영인(2016).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두산백과사전
강인애,주현재(2009).학습자 중심 교육의 의미에 대한 재조명: 현직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호
강인애(1999). Weatley, 1991; Fosnot, 1992: Russell, 1993.
강인애(2003).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문음사.
김종백(2004).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과제와 대안의 모색. 교육심리학회
오만록(1999).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 학습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장상호(1984). Piaget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조영남(1988). 구성주의 교수-학습, 서울:교육과학사
Herrington et.al(2007).Authentic learning on the web http://ro.uow.edupapers/46
Topin, K. & Tippins, D.(1993). Constructivism as a referent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K. Tobin (Ed.), The practice of constructivism in science education. pp. 3-2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