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기효능감올리는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행 청소년 상담에서의 사회학습이론 적용
1.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1.2. 비행 청소년 상담에서의 적용 개념과 기법
2. 확신의 의미와 중요성
2.1. 낙관주의, 현실주의, 확신의 차이
2.2. 확신을 갖기 어려운 이유와 중요성
3.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공부법
3.1. 공부에 대한 3가지 핵심 질문
3.2. 집중과 몰입의 중요성
3.3. 자기효능감 키우기
3.4. 기억력 높이기 방법
3.5. 스트레스와 두려움 다루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행 청소년 상담에서의 사회학습이론 적용
1.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방이다. 반두라는 인간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관찰자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모방은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둘째, 인지이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 인지적인 활동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새로운 행동 형성 과정을 인지함으로써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 매개 과정을 통해 대리학습과 행동 수정이 가능해진다.
셋째, 관찰학습이다. 관찰학습은 학습자가 직접 어떤 학습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고 인지하며 모방하는 학습 방식을 의미한다. 인간은 모방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다른 사람의 다양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성장한다.
넷째, 상호결정론이다. 반두라는 인간이 인지적 존재이며 사회적 환경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개인, 환경, 행동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인 관계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기 규제이다. 자기 규제는 개인이 환경의 영향을 받아 스스로 행동에 대한 인지적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기 평가를 통해 자기 규제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섯째, 자기 효능감이다. 자기 효능감은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과 확신을 의미한다. 자기 효능감은 모델 관찰과 자기 평가를 통해 형성되며, 이는 학습 동기와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종합하면,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활동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며, 개인, 환경, 행동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결정론적 관점을 강조한다. 또한 자기 규제와 자기 효능감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1.2. 비행 청소년 상담에서의 적용 개념과 기법
비행 청소년 상담에서의 적용 개념과 기법은 다음과 같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비행 청소년의 가정환경은 본래 기능을 상실하여 청소년이 가정에서 안정을 찾지 못해 욕구불만을 느껴 가출이나 비행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학교 환경 또한 청소년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현대 교육환경이 경쟁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청소년이 자신의 주체성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더불어 소득 격차 심화, 소비성향 증가, 대중매체를 통한 폭력 및 퇴폐적 행위의 노출 등 사회 환경적 요인들도 청소년 비행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행 청소년 상담 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먼저 대중매체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방학습 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행 청소년은 대중매체에...
참고 자료
강석준, 2007, 청소년 가출과 비행청소년대상 사회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p.9~11
김다영, 2019,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뮤지컬 보컬지도법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p.21~27
여창동, 1996, 비행청소년상담의 대상관계이론적 접근,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p.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