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부여이론적용사례스토리텔링을작성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동기이부여이론적용사례스토리텔링을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하이퍼포머에 대한 이해
1.1. 하이퍼포머 작품개요
1.2.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1.3. 하이퍼포머의 핵심과제
1.4. 하이퍼포머의 핵심역량

2. 성과경영 및 성인학습에 대한 접근
2.1. 성과경영의 문제점에 대한 새로운 접근
2.2. 앤드라고지의 개념
2.3.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와 지도 방법

3. 교육공학의 정의와 주요 영역
3.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3.2.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 영역
3.3. 교육공학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하이퍼포머에 대한 이해
1.1. 하이퍼포머 작품개요

《하이퍼포머》는 스토리텔링 기법의 자기계발서이자 직설적 지침서이다. 현장에서 조직을 이끄는 경영자가 이 책 한 권을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구성원들로 하여금 성과에 대한 모든 것을 습득할 수 있게 돕는다. 성공은 추상적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과를 경영해가는 과정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의 철학으로 만들 수 있도록 전략과 실행, 축적으로 이어지는 성과경영의 방법론을 총정리하였다. 이 책은 열심히 일하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자신의 성과를 경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 방식, 일하는 방식, 관계 맺는 방식 등 핵심인재들의 업무 회로를 공개하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현장 중심적이어서 적용성이 높고,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서술되어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참고할 수 있는 테마코칭이 삽입되어 있다는 점이다.


1.2.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하이퍼포머의 5가지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지향적 의사결정이다. 하이퍼포머는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며 시장 변화와 고객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의사결정을 한다.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도모한다.

둘째, 긍정적 사고이다. 하이퍼포머는 실패와 역경에 좌절하지 않고 이를 기회로 삼아 더욱 발전하려는 긍정적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 난관에 직면해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실수와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어 자신을 발전시킨다. 이러한 긍정적 자세를 바탕으로 동료와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와 영감을 준다.

셋째, 조직 중심의 태도이다. 하이퍼포머는 개인의 이익과 영광보다는 조직의 이익과 발전을 우선순위에 둔다. 자신의 역량을 조직에 맞춰 발휘하며,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 또한 부서 간 협력을 중시하고 타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조직 전체의 시너지를 창출한다.

넷째, 사업가정신이다. 하이퍼포머는 기존의 틀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한다.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도전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추구한다.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 창출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

다섯째, 내가 곧 브랜드이다. 하이퍼포머는 자신의 행동과 태도가 곧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가 된다는 자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높은 윤리성과 전문성,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조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이를 통해 조직 내외부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으며, 핵심인재로 인정받는다.


1.3. 하이퍼포머의 핵심과제

하이퍼포머의 핵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션과 비전을 미래지향적이고 가슴 설레게 작성하는 것이다. 하이퍼포머는 자신의 미래를 향한 뚜렷한 비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미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단순한 목표 수립이 아닌 자신이 꿈꾸는 미래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의지와 열정이 담겨있어야 한다. 따라서 하이퍼포머의 미션과 비전은 당장의 실행 가능성보다는 원대하고 도전적이며 가슴 뛰는 내용이어야 한다.

둘째, 성과목표를 도전적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하이퍼포머는 단순히 현재의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점진적인 발전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운다. 이를 통해 항상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하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다. 하이퍼포머는 과거의 성과나 주변 사람들의 기준에 안주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이 설정한 도전적인 목표에 집중한다.

셋째, 역량기준을 실천 가능하도록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다. 하이퍼포머는 자신에게 필요...


참고 자료

성인학습 및 상담(2012). 나항진, 강갑원, 권희완 외 2명 .양서원
성인학습 및 상담(2013). 가영희, 성낙돈, 안병환 외 1명. 동문사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005). 노안영. 학지사
교육공학 /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노혜란, 박선희, 최미나 공저 / 교육과학사 / 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