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지도자가 AI 기술을 활용해 청소년들을 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진로 개발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
1.1. Z세대와 알파세대의 특성
1.2. 청소년 진로와 메타버스
1.2.1. 청소년과 메타버스
1.2.2. 메타버스 청소년활동 사례
1.3. 청소년 진로 개발 메타버스 활용 방안
1.3.1. 메타버스 기반 진로정보 제공
1.3.2. 메타버스 내 진로체험활동
1.3.3. 메타버스 기반 진로상담 및 컨설팅
1.4. 청소년 진로 개발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의 과제와 전망
2. 진로정보 활용을 통한 청소년 진로 선택
2.1. 진로정보의 유형
2.1.1. 인쇄물 기반 진로정보
2.1.2. 시청각 매체 활용 진로정보
2.1.3. 전문가 면담을 통한 진로정보
2.1.4. 현장 방문을 통한 진로정보
2.1.5. 온라인 기반 진로정보
2.2.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진로정보
2.2.1. 온라인 진로정보의 장점
2.2.2. 온라인 진로정보 활용 방안
2.3. 워크넷과 커리어넷의 진로정보 활용
2.3.1. 워크넷의 진로정보 제공 및 활용
2.3.2. 커리어넷의 진로정보 제공 및 활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진로 개발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
1.1. Z세대와 알파세대의 특성
Z세대와 알파세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Z세대는 1990년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로서, 모바일을 사용하는 데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SNS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이 자연스러운 세대이다. 이들은 멀티태스킹을 위해 5개 이상의 스크린을 사용하며, 주의 시간이 짧고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영상으로 소통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자기애가 큰 특징을 보이고 사회의 공정함을 중요시한다.
알파세대는 2011년부터 2025년도까지 출생한 세대로, 디지털 기술에 매우 능숙하다. 이들은 화면을 통해 보고 클릭하는 것을 먼저 배우며, 디지털 기술의 탐구에 특화되어 있다. 알파세대는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고 영상이나 이미지를 선호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패턴을 보인다. 또한 컴퓨터와의 교류가 자연스러우며, AI 기술을 놀이와 교육 수단으로 활용한다. 이 외에도 반려동물보다는 기술을 좋아하는 특징을 보인다.
요약하면, Z세대와 알파세대는 공통적으로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하고 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이들의 행동양식과 정보 습득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청소년 진로와 메타버스
1.2.1. 청소년과 메타버스
청소년들은 인터넷 발달 이후 사이버 공간 속에서 자신들만의 새로운 독립공간을 만들었고 성인들의 시야로부터 벗어나 차별화된 문화를 구축하였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이 모든 세대로 확장되었고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면서 청소년들의 공간이 또다시 축소되었는데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개성적 표현을 적극적, 솔직히 할 수 있는 공간인 SNS를 통해 청소년 문화가 형성되었다. 하지만 SNS 또한 대중적으로 사용되면서 청소년들의 문화를 구축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 기술 발달로 VR기기를 사용하여 가상의 세계에서 활동이 가능해졌고 다양한 관련 게임들이 출시되면서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가상현실 안에서 청소년들만의 공간을 구축하고자 했지만 가격의 부담으로 인한 진입장벽이 높아 청소년들의 가상현실 접근성이 저하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사람들의 삶이 크게 변화하였는데 청소년의 삶도 마찬가지 였다. 특히,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세상의 영역이 중심이 되는 것으로 변화되었는데 이 시기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메타버스이다.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진 말로서 가상세계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메타버스를 이용한 네이버제트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제페토는 청소년들이 주목하는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글로벌 누적 가입자는 2억 명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중 80%는 10대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페토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접속이 가능해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청소년 문화 트렌드를 반영해서 2021년에는 청소년박람회를 제페토를 활용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현재 Z세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미래 알파세대 또한 디지털 기기를 자유자재로 이용하고 익숙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연스럽게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청소년활동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청소년 세대와 미래 청소년 세대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메타버스라는 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1.2.2. 메타버스 청소년활동 사례
메타버스 청소년활동 사례는 다음과 같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 월드를 운영하면서 청소년에게 디지털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전국 국립청소년수련원 6개소가 이에 참여하여 각각 관련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국립청소년수련원 메타버스의 경우 사람과 사람사이 콘텐츠 제작을 통해 5개 미션으로 내용을 구성하였고,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은 꽃, 씨앗, 열매 등 자연과 관련된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는 메타버스를 이용한 방탈출체험,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는 공연, 전시, 행사를 위한 공간 운영 등을 통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처럼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주로 공적 기관에서 관련된 메타버스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사용 빈도, 요구들을 고려했을 때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1.3. 청소년 진로 개발 메타버스 활용 방안
1.3.1. 메타버스 기반 진로정보 제공
메타버스 기반 진로정보 제공은 청소년들의 접근성과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진로정보 제공 방식이다. 청소년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자신만의 가상 공간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이러한 청소년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메타버스 기반의 진로정보를 제공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청소년들의 진로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 공간 속...
참고 자료
김순규, 최혜정, 박신애(2012).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송해덕(2019). Z세대를 위한 교육. 행복한교육.
이주영(2021). Z세대 다음은 누구? ‘알파세대’가 온다!. 경기도뉴스포털.
송원일(2022). 청소년의 신(新)문화공간 사례연구: 메타버스 중 ‘제페토(Zepeto)’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장미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장미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